책 내용을 정리하며 어려운 부분은 읽고 넘어갔다. 가족 일 소유 쾌락 친구 중심 생활 패턴에 따른 안정감 지침 지혜 역량 으로 분석한 내용도 있으나 소개하기에는 내용이 너무 많은거 같아 생략하였다.
자기계발서의 고전이라 새롭게 깨닫고 실천해야 할것들이 많았다. 반복하여 읽으며 실천하여 성공하는 습관 하나를 나의것으로 하여야 겠다. 자기만의 사명서를 정해놓으면 다른 사람들에게 휘둘리지 않으며 자신의 원칙을 지킬 수 있을 것이다. 살아가며 자신이 잃어서는 안되는 원칙들을 기록해 놓는다면 선택의 순간에 방황하는 일도 줄어들것이다.
크게 보면 삶의 마지막은 죽음이며 누구도 피해갈 수 없는 것이다. 죽음 앞에 재물의 많고 적음도 중요하지 않으며 원한과 미움도 모두 사라지는 것이다. 삶의 끝을 생각한다면 정말 자신에게 중요한 것만이 남는다. 이러한 생각을 통해서 자신에게 정말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심사숙고하는 시간을 모두가 가질 필요가 있다.
죽음을 생각한다면 나에게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현재 오늘 하루를 감사하며 기뻐하고 행복한 감정으로 내가 사랑하는 일을 충실히 하고, 사랑하는 사람에게 그 사랑을 표현하는 것이 아닐까?
끝을 생각하며 시작하라 -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중 습관2
당신은 사람들이 당신과 당신의 삶에 대해 어떻게 이야기해주기를 바라는가?
우리 주위에 있는 물질들은 우리 안의 역량과 비교해 볼때 너무나 사소한 것들이다. 이제부터 조용히 혼자 읽을 수 있는 곳으로 가라. 모든 일로부터 마음을 내려놓고 내가 지시하는 것에만 정신을 집중하라. 자신의 스케쥴, 가족, 사업, 친구들에 관한 생각은 하지 말고 내 애기에만 집중하고 마음을 열어보라.
이제 사랑하는 사람의 장례식에 참여하기 위해 가고 있는 자신의 모습을 마음속으로 상상하라. 장례식이 거행되는 교회로 차를 몰고 가서 주차하는 장면을 그려 보라. 당신은 그 장례식장 안으로 들어가면서 줄지어선 화환을 보고 음악소리를 듣게된다. 당신은 걸어가면서 친구들과 친구들의 가족들을 마주치게 된다. 고인을상실한 슬픔과 생전에 알고 지냈다는 자랑스러운 감정이 조문객들의 마음속에서 우러나오고 있음을 느끼게 된다.
그런데 시장 앞으로 가서 관 속을 들여다보는 순간 깜짝 놀란다. 그 관속의 주인공은 바로 당신 자신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지금으로부터 300년 뒤에 치르게될 당신의 장례식이다. 또 여기에 온 모든 사람들은 당신에 대한 사랑과 존경을 마지막으로 표시하기 위해 찾아왔다.
당신이 자리를 잡고 장례식이 시작되기를 기다리는 동안 손에 들고 있는 식순을 본다. 조사를 읽을 사람이 4명이다.
첫번째로 읽을 사람은 가족과 친인척을 대표하는 사람이다. 이 사람은 각지에서 온 자녀, 형제, 조카, 이모 그리고 조부모들을대표해서 조사를 한다.
두번째로 조사를 읽은 사람은 당신 친구들 중 한명이다. 이 친구는 당신을 한 인간으로서 어떠했는가를 말할 것이다.
세번째 사람은 당신 직장이나 또는 같은 전문 분야에서 일하는 동료 가운데 한 사람이다.
네번쨰 사람은 당신이 봉사하기 위해 몸담았던 교회나 지역 사회 단체에서 나온 사람이다.
자, 이제부터 한번 깊이 생각해보라.
당신은 이 사람들이 당신과 당신의 삶에 대해 어떻게 애기해주기를 바라는가? 이들이 조사에서 당신을 어떤 종류의 남편, 아내, 아버지 혹은 어머니였다고 말해주기를 바라는가? 어떤 종류의 아들, 딸 혹은 사촌이었다고 애기해주기를 원하는가? 나아가 어떤 종류의 직장동료였다고 회상해 주기를 바라는가? 당신은 그들이당신으로부터 어떤 성품을 보았기를 바라는가? 자신이 지금까지 해온 어떤 종류의 공헌이나 업적을 그들이 기억해 주기를 바라는가? 이제 식장에 모여 있는 사람들을 자세히 살펴보라. 당신은 그들이 삶에 어떤 영향과 도움을 주고 싶었는가?
이글을 읽는 것을 잠시 중단하고 위의 가상적인 상황에서 받은 느낌과 여러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간단히 적어보라.
그러면 습관2 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끝을 생각하며 시작하라"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오늘부터 시작하여 최후 순간에 갖고 싶은 이미지, 모습 그리고 패러다임을 매사를 검토하는 기준과 표준으로 삼는 것이다. 그러면 우리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 기준을 위반하지 않게 된다. 목표를 확립하고 행동할 때라야만 참으로 효과적이 될 것이다.
1. 모든 것은 두 번 창조된다.
첫 번째 창조는 마음속에서 하는 것을 말하며 두 번째 창조는 행동으로 옮기는 것을 말한다.
자기 설계와 다른 사람의 설계
우리가 개인생활의 첫 번째 창조인 인생 목표에 대해 자각하지 못하거나 이것에 대해 책임감을 갖지 않는다면, 이는 자신의 영향력의 원 밖에 있는 다른 사람이나 주변 여건으로 하여금 우리 인생의 많은 부분의 방향을 결정하도록 내버려 두는 셈이 된다.
"끝을 생각하며 시작하라"는 말은 모든 것은 두 번 창조된다는 원칙에 기초한다.
이때 첫 번째 창조는 마음속에서 하는 것을 말하며 두 번째 창조는 행동으로 옮기는 것을 말한다.
집을 짓는 경우를 생각해보면, 우리는 못질을 시작하기 전에 원하는 집의 형태에 대해 마음속에 구체적으로 설계를 한다.
만약 가족 중심의 집을 원한다면 거실의 위치를 식두들이 자연스럽게 모일 수 있는 곳에 잡을 것이다. 그리고 어린아이들이 마음대로 뛰어놀 수 있도록 미닫이 문과 테라스를 설계할 것이다. 이처럼 우리는 먼저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가지고 짓고 싶은 집의 모습을 마음속에 그려 본 후 확정한다.
그 다음 이 같은 생각을 설계도로 만드록 건축계획을 세운다. 이상의 모든 것은 공사가 시작되기 전 꼭 거쳐야 할 과정으로 이렇게 하지 않으면 두 번째 실제적인 창조인 공사과정에서 비용이 두 배 이상 들거나 여러 가지 문제에 부딪힐 수 있다.
"한 번 자르기 위해 두번을 재라." 이것은 목수들이 갖고 있는 하나의 규칙이다.
이제 우리는 자신의 삶을 건설하는 목수로서 첫 번째 창조인 설계도가 참으로 원하는 것인지, 모든 것들이 철저히 고려되었는지를 반드시 확인하여야 한다. 그런 다음에야 벽돌을 쌓고 모르타르를 바를 수 있다. 또 우리는 매일 공사 현장에 가서 설계도에 따른 그날의 작업을 지시하게 된다. 결국 이 모든 것은 우리가 세운 최종 목표를 염두에 두고 하루하루 진행해 나가야 하는 것이다.
다른 예로 사업의 경우를 살펴보자.
당신이 만약 성공적인 기업 경영을 원한다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분명히 규명해야 한다.
이는 생산하려는 제품과 제공하려는 서비스가 목표로 하고 있는 시장을 신중하게고려한 후 결정한다. 그 다음 겨냥하는 목표에 맞도록 재정, 연구 개발, 생산, 마케팅, 인사, 설비 등의 요소를 준비한다. 당신이 사전에 얼마나 철저하게 준비했느냐가 그 사업의 성패를 결정짓기도 한다.
사업이 실패하는 경우는 대부분 첫 번째 창조가 잘못되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한 예로는 불충분한 자본 공급, 시장에 대한 이해 부족, 사업계획의 부재 등이 있다. 자신을 기르는 것도 이와 마찬가지다. 자식을 책임감 있고 스스로 절제할 줄 아는 아이로 키우고자 한다면 자녀와 늘 접촉하는 일상생활에서 이 같은 목표를 마음속에 분명히 새겨 두어야 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자녀들에게 독립심이나 자존감을 키워 줄 수 있도록 자녀교육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많은 사람들은 여러가지 분야에서 이 두 가지 창조의 원리를 이용하고 있다. 우리는 여행을 떠나기 전에 우선 목적지를 결정하고 그에 맞는 최적의 행로를 계획한다. 연설을 하기 전에도 원고를 미리 작성해 보며, 정원에 조경 공사를 하기 전에도 조경 설계를 머리속에 구상해 본다. 마찬가지로 옷을 만들기 위해서는 바느질하기 전에 디자인을 해야 한다.
이 같은 두 가지 창조의 원리를 잘 이해해서 철저히 실행하면, 영향력이 미치는 분야에 노력을 집중하게 되어 영향력의 범위를 더욱 넓힐 수 있다. 한편 이와 반대로 창조의 원리를 제대로 따르지 않고 첫 번째 창조인 목표 확립을 등한시하면영향력의 범위는 축소된다.
자기 설계와 다른 사람의 설계
모든 사물이 두 번 창조된다는 것은 하나의 원칙이다.
그러나 모든 첫 번째 창조물이 의식적인 설계에 의해 만들어진 것은 아니다.
우리가 개인생활의 첫 번째 창조인 인생목표에 대해 자각하지 못하거나 이것에 대해 책임감을 갖지 않는다면, 이는 자신의 영향력의 원 밖에 있는 다른 사람이나주변 여견으로 하여금 우리 인생의 많은 부분의 방향을 결정하도록 내버려두는 셈이 된다. 이것은 우리가 가족, 친지, 다른 사람들의 각본에 따라 반사적으로 살아가는 것이며 주위 환경에 따라 좌지우지되는 것이다.
이처럼 우리에게 영향을 주는 각본들은 원칙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로부터 나온다. 이것들은 우리의 나약함, 다른 사람에 대한 의타심, 수용과 사랑에 대한 욕구, 소속되려는 욕망, 자신의 중요성과 가치를 다른 사람을 통해 확인하려는 욕구, 중요한 사람이 되고 싶은 욕구 때문에 영향력을 발휘하게 된다.
이 과정을 의식했든 못했든 그리고 통제를 했든 못했든 간에 인생의 모든 부분에는 항상 첫 번째 창조가 이미 존재한다. 따라서 우리는 자신이 주도적으로 설계한 혹은 다른 사람들, 주위 환경, 과거의 습관 등에 의해 만들어진 두 번쨰 창조물인 것이다.
그러나 인간만이 가진 독특한 능력인 자아의식, 상상력, 양심이 우리로 하여금 첫 번째 창조를 검토해 볼 수 있게 하고, 또 그 창조의 각본을 스스로 다시 쓸 수 있게 해준다. 다시 말해 습관 1은 '당신이 바로 창조자' 임을 일깨워 주고, 습관 2는 그 첫 번째 창조인 것이다.
2. 리더십과 관리능력, 두 개의 창조
관리는 내가 어떤 일을 어떤 방법으로 가장 잘 성취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손익 결과에 관심을 둔다.
그러나 리더십은 보다 중요한 문제를 다룬다. 즉, 내가 성취하려고 하는 일은 도대체 무엇인가를 다룬다.
요즘같이 변화와 속도가 빠른 환경에서는 더욱 절실히 우리 모두에게 훌륭한 리더십이 요구된다.
습관 2는 개인적 리덧십의 원칙에 그 바탕을 두고 있다. 즉 리더십이야말로 첫 번째 창조를 의미한다. 리더십은 관리하는 행위가 아니다. 관리는 두 번째 창조이다. 이에 관래서는 습관 3에서 다시 논의하기로 하고 우선 리더십에 대해 살펴보자.
관리는 내가 어떤일을 어떤 방법으로 가장 잘 성취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손익결과에 관심을 둔다. 그러나 리더십은 보다 중요한 문제를 다룬다. 즉 내가 성취하려고 하는 일은 도대체 무엇인가를 다룬다. 피터 드러커와 워렌 베니스는 "관리하는 것은 어떤 일을 바르게 하는 것이지만 리더십은 바른 일을 하는 것이다." 라고했다.
관리한다는 것은 성공의 사다리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올라가느냐의 문제고, 리더십은 그 사다리가 올바른 벽에 걸쳐져 있는가를 결정하는 것과 관계된다.
이제 관리와 리더십의 차이를 파악하기 위해 길이 없는 정글 속에서 큰 칼을 가지고 잡목이나 잡초를 쳐내어 길을 만들며 나아가는 한집단의 사람들을 상상해 보자. 그들은 문제를 해결하는 일꾼들 곧 생산자에 해당된다. 그들은 정글 속의 잡목을 제거하며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
그 뒤를 관리자가 따르면서 칼날을 갈아주고, 방침과 절차를 개발하고 능률개선 프로그램을 수립하며,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고, 작업 계획과 보상 프로그램을 짜고 있다.
리더는 가장 높은 나무 위에 올라가서 전체 상황을 살핀 후 "길을 잘못 들었네!" 라고 외쳤다. 그러면효율성을 주장하며 바쁘게 움직이는 생산자들이나 관리자들은 어떻게 반응하겠는가? "입닥쳐! 우리의 작업은 잘 진전되고 있어."
우리는 어떤 개인, 집단 혹은 기업이 잘못 접어든 길을 가고 있는데도 그것을 모르고 알으로만 나아가는 것을 종종 본다. 그런데 요즘같이 변화의 속도가 빠른 환경에서는 더욱 절실히 우리 모두에게 훌륭한 리더십이 절실히 요구된다. 리더십은 독립적 및 상호 의존적 생활의 모든 부문에서 필요하다.
우리는 길을 알려주는 지도보다 비전, 목효, 나침반을 더 필요로 한다. 우리는 앞에 놓여 있는 지대의 형세를 모를 때가 많으며 그곳을 헤쳐 나가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도 모를 때가 많다. 그래서 대부분의 경우 자신의 판단에 의존한다. 이때 우리가 가진 내면의 나침반은 항상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 준다.
효과성은 얼마나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가에 달려 있는 것이 아니고, 올바른 길이나 정글에 들어서 있는지 여부에 달려 있다. 따라서 항상 급변하고 있는 비지니스 세계 및 전문업종에서는 먼저 리더십이 요구되고 그 다음 관리가 요구된다.
비지니스 세계에서는 시장이 너무나 빨리 변하기 때문에 얼마 전까지만 해도 소비자들의 기호와 욕구에 잘 맞던 제품이나 서비스가 하루아침에 쓸모없게 되는 수도 있다. 그러므로 주도적이고 강력한 리더십은 반드시 기업환경의 변화, 즉 고객의 구매 습관 및 동기를 꾸준히 조사해야 하며 이를 통해 회사의 제반 자원이 올바른 방향에서 쓰일 수 있도록 이끌어야 한다.
항공업계의 규제 해제, 의료업계의 엄청난 비용 상승, 수입되는 외제 자동차의 품질 개선과 양적 증가는 기업환경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기업이 자체의 인력 수급을 포함한 각종 환경변화를 파악하지 못하고 올바른 방향으로 가도록 창의적인 리더십을 발휘하지 못한다면, 아루미 천재적인 경영관리자가 있다 하더라도 실퍠를 막을 도리가 없다.
효과적인 리더십이 뒷받침되지않는 효율적인 관리란 어떤 친구가 말한 것처럼 "침몰하는 배 위에서 갑판 의자를 정돈하고 있는 것과 같다." 이는 리더십이 제대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면 어떤 경영관리도 실패를 막을 수 없다는 것을 뜻한다. 한편 우리는 경여관리의 패러다임에서 쉽게 벗어나지 못하기 때문에 디러십을 발휘하는 것은 매우 어렵고 중요한 일이다.
시애틀에서 일 년짜리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는 고급 경영자 양성반의 마지막 모임에서 한 정유회사 사장이 내게 다가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스티븐 당신이 리더십과 경영관리의 차이를 지적했을 때 사장으로서 내 자신이 해온 역할을 한번 생각해 보고 내가 여태까지 리더십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했음을 깨달았습니다. 나는 날마다 밀려드는 일에 쫓겨 그 일을 관리하는 데에만 급급했어요. 그래서 난 경영 일선에서 물러나기로 결심하고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경영을 맡도록 했지요. 나는 진정한 의미의 리더가 되어 회사를 이끌고 싶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무척이나 어려운 선택이었죠. 경영관리에서 물러남으로 인해 생기는 고통, 일종의 허무함을 느끼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내 앞에 놓여 있는, 즉각적인 성취감을 맛보게 해주던 긴급한 일에서 벗어남으로써 느끼는 고통이었습니다. 처음에는 회사의 진로를 잡는 일, 기업문화를 정립하는 일, 각종 문제를 분석하는 일, 그리고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는 일 등의 앞에서 별 만족감을 가질수 없었죠. 중역들도 새로운 책임에 대해 고통을 느꼈습니다. 그들은 종전의 체게를 그리워했고 날마다 발생하는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내가 다시 도움을 주었으면 하고 바라는 눈치였어요. 그러나느 나는 버텼습니다. 제가 리더십을 발휘할 필요가 있다고 굳게 믿었습니다. 결국 최근 우리 사업은 완전히 변모되었습니다. 우리는 환경변화에 더욱 잘 적응하게 되었고 매출은 2배, 이익은 4배나 올랐죠. 나는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나는 자식을 키우는 부모들 역시 가풍, 목적, 가족 유대보다는 자녀에 대한 통제, 효율성, 그리고 규칙 등을 생각하는 관리의 패러다임에 젖어 있다고 확신한다.
리더십은 개인의 삶에서 특히 부족하다. 우리는 가치관을 확립하기도 전에 삶의 효율관리 또는 모교설정과 달성에만 집착하고 있다.
3. 새로운 각본을 써라, 자신에 대해 첫 번째 창조자가 되라
우리는 상상력을 통해 아직은 창조되지 않았으나 우리 안에 존재하는 무한한 가능성의 세계를 마음속에 그려볼 수 있다. 그다음에 양심을 통해 독자적인 재능과 수단을 발휘함으로써 보편적인 법칙과 원칙에 접촉할 수 있다. 우리 자신의 각본을 쓰는 과정은 '재각본화'과정 즉 패러다임의 변화라고 볼 수 있다. 진정한 성공이란 물질을 소유하는 데 있는 것이 아니고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기는 데 있다.
아이들의 성장에 대해 장기적 안목을 가지고 주의를 기울이는 게 아니라 당장 내 신경에 거슬리는 행동에만 관심을 갖는 것이 문제이다.
나는 이 아이가 가능하면 '우리 아버지는 소소하게 작은 데만 신경을 쓰는 그런 사람이 아니었고, 사랑으로 우리를 가르치고 교육했던 훌륭한 분이셨다'라고 얘기해주기를 바란다.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주도성이란 인간이 가진 천부능력인 자아의식에 바탕을 두고 있다. 그러나 인생에서 주도성을 확대해 주고 리더십을 발휘하게 해주는인간만이 가진 독특한 두 가지 능력은 바로 "상상력"과 "양심"이다
우리는 상상력을 통해 아직은 창조되지 않았으나 우리 안에 존재하는 무한한 가능성의 세계를 마음속에 그려 볼 수 있다. 그 다음에 양심을 통해 독자적인 재능과 수단을 발휘함으로써 보편적인 법칙과 원칙에 접촉할 수 있다. 이같은 상상혁과 양심이 자아의식과 결함하면 우리는 자신에 대한 패러다임인 각본을 쓸 수 있게 된다.
그런데 우리는 이미 주어진 수많은 각본에 따라 살고 있기 때문에 우리 자신의 각본을 쓰는 과정은 "재각본화" 과정 즉 패러다임의 변화라고 볼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이미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패러다임들을 바꾸는 것이다. 비효과적인 각본과 우리 안에 있는 불완전한 패러다임들을 인식해 감에 따라 우리는 주도적으로 스스로를 재각본화할 수 있다.
사다트는 어릴 때부터 이스라엘에 대해 증오하도록 교육을 받았다. 그는 국영TV방송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곤 했다. "이스라엘이 아랍 영토의 1인치라도 점령하고 있는 한, 나는 절대로 이스라엘 사람하고는 악수하지 않겠다. 절대로!" 그러면 전국의 국민들도 열광적으로 "절대로!!"를 외쳤다 그는 이러한 각본에 따라 국민을 단결시키고 그들의 뜻을 한곳에 집중시켰다.
사다트의 각본은 매우 독립적이고 민족주의적이었으며 국민들에게 대단한 공감을불러일으켰다. 그러나 그것은 동시에 매우 어리석은 것이기도 했다. 사다트 역시 이 사실을 잘 알고 있었다. 왜냐하면 이 각본은 상호의존적인 현실을 간과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는 각본을 다시 썼다.
그는 젊였을 때 이집트의 화로크 왕 모반음모 사건에 연루됐다는 이유로 카이로 중앙교도소 독방에 갇혔었다. 그때 사다트는 각본을 다시 쓰는 과정에 대해 깨달았다. 그는 현재 심정을 떠나 자신에게 있는 각본이 적절하고 지혜로운 것인지를 판다하는 방법을 알게 되었다. 그는 일단 마음을 비우고 깊은 명상을 통해 자기에게 있는 각본을 점검해 보고 기도를 통해 새로운 각본을 작성했다.
사다트는 사실 그 감옥에서 나오기를 주저했다고 기록하고 있다. 바로 그 감옥에서 진정한 성공이란 자신을 제대로 파악하는데서 온다는 사실을 꺠달았기 때문이다. 진정한 성공이란 물질을 소유하는데 있는 것이 아니고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기는데 있다.
나세르 대통령이 통치하던 기간 동안 사다트는 비교적 중요하지 않은 직책으로 좌천되었다. 사람들은 그의 뜨시 꺾이고 좌절되었다고 느꼈지만 사실 그렇지 않았다. 사람들이 그들의 시각에서 그를 바라보았기 때문에 상황을 이해할 수 없었던 것이다. 사다트는 자기 시대가 오기를 기다렸다.
마침내 사다트의 시대가 됐다. 그는 이집트의 대통령이 되어 이스라엘에 대해 새로운 각본을 썼다. 그리고 예루살렘에 있는 이스라엘 국회를 방문하여 세계 역사상 획기적인 평화정착 발언을 하였으며 마침매 캠프 데이비드 평화협정을 체결하는 성과를 이루어 냈다.
사다트는 자아의식, 상상력 그리고 양심을 활용하여 개인적 리더십을 행사하고 본질적인 패러다임을 변화싴며 상황을 보는 방식을 바꿀 수 있었다. 그는 이러한 일을 자신의 '영향력의 원' 안에서 훌륭하게 해냈다. 그는 새로 쓴 각본인 패러다임의 변화를 통해 행동과 태도 등을 변화시킬 수 있었고 이것은 더 넓은 '관심의 원'에 있던 수많은 양국 국민들에게 엄청난 영향을 미쳤다.
자아의식을 발전시키다 보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얼마나 가치없는 습관, 즉 비효과적인 각본에 따라 살고 있는지 또한 삶에서 진정으로 가치 있는 것과는얼마나 무관하게 살고 있는지를 알게 된다. 습관 2는 우리에게 그러한 각본에 따라 살 필요가 없다고 말하고 있다. 우리는 자신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이용하여 새로운 각본을 쓸 책임이 있다. 새 각본은 삶을 사는데 좀더 효과적이고 우리가 가장 가치있게 생가하는 것과 좀더 일치할 것이다. 나아가 우리의 가치를 더욱 의미있게 해주는 올바른 원칙에 좀더 가깝게 해줄 것이다.
예를 들어 내가 자녀에게 지나친 반응을 하는 부모라고 가정해 보자. 즉 내가좋지 않다고 생각하는 일들을 아이들이 할때마다 몹시 성질이 난다고 가정해 보자. 그러면 나는 벼르고 벼르다가 한번 호되게 혼낼 준비를 한다. 이때 나는 아이들의 성장에 대해 장기적 안목을 가지고 주의를 기울이는 게 아니라 당장 내 신경에 거슬리는 행동에만 관심을 가지는 것이다. 이는 마치 전쟁에서 승리하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지역 전투에서 이기려고 하는 것과 같다.
나는 아이들과 전투를 시작한다. 나는 그들보다 키도 크고 권위도 있기 때문에 고함을 치고 겁을 주며 벌을 주기까지 한다. 그리고 마침내 내가 승리한다. 그러나 아이들은겉으로는 순종하는 척하지만 속으로는 반항심을 키우게 되고 언젠가는 부정적으로 표줄되고야 말 감정을 억누르게 돠며 여기서 우리의 관계는 깨어지게 된다.
자, 앞에서 경험했던 장례식 장면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보자. 내 아이들 중 어느 하나가 막 추도사를 읽으려고 한다. 나는 이 아이가 가능하면 '우리 아버지는 소소하게 작은데만 신경을쓰는 그런 사람이 아니었고 사랑으로 우리를 가르치고 교육했던 훌륭한 분이셨다' 라고 애기해 주기를 바란다. 아니면 '나의 아버지는 사랑이 많으셔서 기쁠때나 슬플때나 늘항상 우리와 함께하셨다.'라고 기억해 주기를 바란다. '아버지는 완벽하진 않으셨지만 항상 최선을 다하신 분으로 나는 이 세상의 어느 누구보다 아버지를 사랑하였다.' 라고 회상해 주기를 바란다.
내가 이런 애기를 듣고 싶은 이유는 진실로 자식들을 소중하게 생각하며 사랑하고 그들이 힘들 때 도와줄 수 있는 아버지가 되고 싶기 때문이다. 나는 아이들에 대한 아버지의 역할을 매우 소중하게 생각한다. 그러나 나 역시 이 같은 가치와 중요성을 망각할 때가 있다. '하찮은 바쁜일' 때문에 정신이 없을 때가 많기 때문이다. 급박한 일들, 당장의 관심사 그리고 외적인 문제들 때문에 내가 가장 소중하게 생각하는 문제가 등한시 되거나 묻혀 버리게 된다. 그 때문에 반사적으로 행동하게 되고 속마음과는 달리 형식적으로 아이들을 대하게 된다.
그러나 나는 자아의식 , 상상력, 양심을가지고 있기 때문에 내가 가장 가치있게 생각하는 것을 검토해 볼수 있다.
그러면 지금 따르고 있는 각본들은 내가 가치있다고 생각하는 것과는 다르며 내 자신의 주도적인 설계에서 나온 것도 아니며 단지 환경이나 다른 사람들의 영향을 받아 만들어진 첫번째 창조의 결과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나는 변화할 수 있다. 나는 과거를 잊고 밝은 미래를 상상하며 살 수 있다. 또한 과거의 편협한 생각들로부터 해당되어 무한한 잠재능력을 발휘 할 수 있다 즉 내 자신을 첫번째로창조한 설계자가 될 수 있다. 끝을 생각하며 시작하는 것은, 부모 역할과 같이 인생에서 해야하는 여러 역할을가치관과 목표에 따라 수행함을 의미한다. 이것은 자기 자신이 첫 번째 창조에 대해 잭임진다는것을 뜻한다. 또 이것은나의 행동과 태도의 원천이 되는 패러다임이 자신이 진실로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것에 일치하도록 하며 올바른 원칙과 전혀 위배되지 않도록 각본을 다시 쓰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이것은 우리가 가치있다고 생가하는 것들을 매일 마음속에 깊이 새기고 살아가는 것을 의미 하기도 한다.
그러면 어떠한 인생의 부침아나 도전에도 흔들리지 않고 가치기준에 따라 판단하고 행동할 수 있다. 나는 언제나 성실하고 정직하게 행동할 수 있다. 나는 어떤 상황에도 감정적이 되거나 반사적인 반응을 하지 않는다. 이처럼 가치 기준이 분명하게 자리잡으면 진정한 의미에서 주도적으로 그리고 가치 중심적으로 될 수 있다.
4. 자기 사명서
올바른 원칙에 기초를 둔 자기 사명서는 헌법이 국가에 대해 갖는 기능과 같은 역할을 개인에 대해 한다. 확고한 자기 사명서가 있다면 우리는 어떤 변화도 헤쳐 나갈 수 있다. 또 편견이나 선입견에 따라 모든 대상 그리고 모든 사람을 경솔하게 단정해버리는 실수를 범하지 않게 된다. 우리의 태도와 행동은 패러다임으로부터 나온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패러다임은 마치 안경과 같아서 인생에서 사물을 보는 방식에 영향을 미친다. 만약 우리가 가진 생활 중심으로 인해 주도적인 사람이 되지 못한다면, 그렇게 해줄 수 있는 생활 중심으로 패러다임 전환하여 삶의 효과를 증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목표를 확립하고 행동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자기사명, 즉 자신의 인생철학 내지 신조를 작성하는 것이다. 자기 사명서는 우리가 어떤 사람이 되기를 원하는가 (성품) 무엇을 하기를 원하는가(공헌 및 업적)를 기술하고 자신의 존재와 행동이 바탕을 두고 있는 가치와 원칙에 초점을 맞춘다. 그러나 사람은 누구나 나름대로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자기 사명서의 형태나 내용 역시 각자의 독특함을 반영한다. 나의 친구인 롤페커는 자신의 신조를 다음과 같이 표현하고 있다.
우선 가정에서 성공하라.
신의 도움을 갈구하라.
정직함을 결코 타협의 대상으로 삼지 말라.
인간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들을 늘 기억하라.
판단을 내리기 전에 우선 양측의 말을 다 들어라.
다른 사람의 충고를 귀담아 들어라.
그 자리에 없는 사람을옹호하라.
성실하되 결단력을 가져라.
능숙하게 할 수 있는 무언가를 일 년에 하나 정도 계발하라.
내일의 계획을 오늘 세워라.
기다리는 동안 시간을 낭비하지 말고 무엇인가를 하라.
적극적인 태도를 가져라.
유머감각을 잃지 마라.
몸소 정돈된 생활을 하고 정연하게 일하라.
실수를 두려워하지 마라. 대신 그러한 실수에 대한 창의적이고 건설적인 대책의 부재를 두려워하라.
부하들이 성공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라.
두 번 듣고 한 번 말하라.
현재 하고 있는 일에 최선을 다하라. 다음 일이나 승진에 대해 미리 걱정하지 마라.
원칙 중심의 패러다임의 중요한 차이점
- 다른 사람들이나 주변 여건 때문에 자신의 행동이 좌우되지는 않을 것이다.
- 당신은 자신의 결정이 장기적으로 확실한 결과가 보장된 원칙에 입각하여 이루어졌기 때문에 이 결정이 가장 효과적이라는 것을 안다.
- 당신이 선택한 결정은 삶의 궁극적인 가치관에 기여하게 된다.
- 당신은 이미 맺어둔 좋은 상호의존적 인간관계에 입각하여 사장 및 부인과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자기 사명서 작성 및 활용방법
사명서는 본질적으로 우리 자신의 개인 헌법이고 확고한 비전과 가치관의 표현이다. 이것은 우리가 인생을 살아가면서 모든 것을 판단하는 기준이 될 것이다.
사명서를 작성하거나 검토하는 일은 우리를 변화시켜준다. 왜냐하면 이것은 자신에게 무엇이 가장 중요한지를 깊고 조심스럽게 생각하게 해주며, 나아가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일치시켜주기 때문이다.
종합적 사고를 하라
우리는 주로 왼쪽 뇌가 지배하는 세계, 즉 논쟁과 측정 그리고 논리가 중요시되는 반면 우리의 특성 중 보다 창조적이고 직관적이며 감각적이고 예술적인 측면은 종종 무시되는 세계에 살고 있다.
오른쪽 뇌 개발을 위한 두 가지 방법
- 시각을 넓혀라
- 상상하고 다짐하라
어떤 목표 달성을 위한 매일의 도전 등을 하기 이전에 마음속에 최종 목표를 명백하고 분명하게 그리고 반복하여 그려보라. 그리고 마음속에 어떤 상황에 대한 '안전대책'을 만들어 두라.
상상력의 보다 훌륭한 용도는, 자신을 초월하고 자신의 목적과 상호의존적인 현실을 지배하는 원칙에 입각하여 헌신적인 삶을 창조하는 양심의 활용과 조화를 이룰 때만 얻을 수 있다.
역할과 목표의 확인
사명서를 자신이 인생에서 맡고 있는 구체적인 역할로 세분화하고 각 역할 분야에서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들로 구분한다면, 그 사명서는 훨씬 더 균형을 이루게 될 뿐만 아니라 실천하기도 쉬울 것이다. 효과적인 목표는 행동보다 결과에 주로 초점을 맞춘다. 이것은 도달하기 원하는 목표를 분명하게 해주고, 그곳에 도달하는 과정에서 우리가 어디쯤 와 있나를 알려준다.
목표는 우리의 노력과 에너지를 통합해주고 우리가 하는 모든 행위에 의미와 목적을 부여해준다. 우리는 목표 자체를 매일매일의 행동으로 실천함으로써 주도적으로 삶에 책임을 질 수 있게 된다.
가족 사명서
가장 훌륭한 사명서는 가족들이 함께 모여서 서로를 존중하는 마음으로 다른 견해를 표명하고, 한 사람이 혼자서 할 수 있는 것보다 더 좋은 것을 창조하기 위해 힘을 합치는 데서 나온다.
조직 사명서
조직에 소속된 모든 사람이 함께 작성한 사명서와, 호화로운 사무실에서 몇몇 최고 경영층이 작성한 사명서의 효과는 천양지차이다.
앞에 나온 장례식 경험을 진지하게 실행해 보았다면 자신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관이 무엇인지 깨닫는 경험이 되었을 것이다. 즉 당신은 '영향력의 원' 중심에 위치하는 내면적 가치 체계를 잠시나마 접촉한 셈이다.조셉 애디슨 (영국 수필가) 의 다음 말들을 생각해보자.
위대한 사람들의 무덤을 바라볼때 내 마음속에 있는 시기심과 같은 모든 감정들은 사라진다. 미인들의 묘비명을 읽을 때 무절제한 욕망은 사려져 버린다. 아이들묘비에 새겨진 부모들의 슬픔을 읽을 때 나의 마음은 동정으로 누그러진다. 또 그 부모들의 무덤을 볼 떄 곧 따라가 만나야 될 사람을 슬퍼하는 것이 얼마나 헛된 일인가를 생각하게 된다. 쫓겨난 와들이 그들을 쫓아낸 사람들과 나란히 묻혀 있는 것을 볼 때, 서로 경쟁하고 다투었던 사람들이 나란히 묻혀 있는 것을 볼 때, 세상을 시끄럽게하고 놀라게 했던 성인들의 무덤을 볼 떄, 나는 인간들의 하잘것 없는 경쟁, 불화, 논쟁에 대해 슬픔과 놀라운 생각에 저는다. 묘비에 적혀 있는 날짜들을 읽어보면 어제 죽은 이도 있고 600년 전에 죽은 이도 있다. 이를 보며 나는 우리 모두가 부활하여 천국에서 함께 사는 그날을 생각해 본다.
습관 2는 다양한 상황과 삶의 여러 단계에 적용할 수 있지만 "끝을 생각하며 시작하라" 는 말의 가장 기본적인 적용은 오늘부터 시작하여 최후의 순간에 갖고 싶은 이미지, 모습 그리고 패러다임을 매사로 검토하는 기준과 표준으로 삼는것이다. 그러면 인생의 각 부분을 구성하는 오늘의 행동, 내일의 행동, 내주의 행동 그리고 내달의 행동 등을 우리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관에 따라 검토할 수 있게 된다.
이같이 최후의 순간을 마음속에 분명하게 간직하면 어느 날 어떤 일을 하게 되어도 우리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 기준을 위반하지 않게 된다. 나아가 전체적인 삶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하루하루의 생활을 의미 있게 보내게 된다. 인생 목표를 확립하고 행동한다는 것은 우리가 가는 목적지를 정확히 이해하고 출발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현재 위치를 더 잘 파악하고 항상 올바른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어디로 가는지를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정신없이 바쁜 생활을 하고 남보다 더욱더 열심히 일해서 성공의 사다리에 올라 갔을 떄, 그 사다리가 원하지 않는 쪽의 벽에 걸려 있음을 발견할 수도 있다. 다시 말해 우리는 전혀 효과적이지 못한채 바쁘게만 살수 있다. 사람들은 종종 자신이 경쟁에서 획득한 승리가 허무한 것임을 알게 되고 성공의 대가로 잃은 것들이 자신에게 훨씬 더 중요한 것이었음을 깨닫게 된다. 떄로 여러 종류의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 즉 의사 학자 연극배우 정치가 사업가 운동선수 배관공들은 더 많은 수입, 더 높은 명예와 전문분야에서의 능력을 인정받기 위해 치열한 노력을 한다. 그러나 이들 중 많은 사람들은 목표달성에만 눈이 먼 나머지 자신에게 정말 중요한 것을 잃어버렸다는 것은 뒤늦게야 발견하게 된다. 만약 자신에게 참으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알고, 이를 항상 유념하여 매일매일 실천으로 옮긴다면 우리의 삶은 하루하루 크게 달라질 것이다. 그러나 우리의 사다리가 올바른 벽에 기대어 있지 않다면, 계단을 빨리 올라갈수록 더욱 빨리 잘못된 곳으로 빠져 버리는 꼴이 된다. 우리는 매우 바쁠 수도 있고 효율적 (efficient) 일 수도 있다. 그러나 목표를 확립하고 행동할 때라야만 참으로 효과적 (effective)이 될 것이다.
인생목표를 확립하게 되면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관점을 갖게 된다.
어떤 친구의 장례식장에서 한 친구가 다른 친구에게 "그는 얼마나 남기고 떠났나?" 하고 물었다.
그 친구는 대답했다.
"모두 다 남기고 떠났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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