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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경제 기업가

NGO 비정부 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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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GO 비정부 기구

1. NGO 란 무엇인가


NGO(Non Governmental Organization)는 비정부기구이며 비영리기구로서 권력이나 이윤을 추구하지 않고, 그대신에 인간의 가치를 옹호하며 시민사회의 공공성을 지향하면서 시민사회에서 활동하고 있는 시민단체를 의미한다.  
최근에는 지식인들과 일반시민들이 다양한 시민사회 단체를 생성하여, 그들은 소리없는 아우성을 들어가며 국민들의 호응속에서 정부에 압력을 넣는것과 동시에 실제로 현실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변화시키는 책임도 다하고 있다. 그러므로 현대는 정부만이 국민을 위한 정치 및 사회복지를 위해 일한다는 생각은 구태의연한 발상인것 같다.
누구든지 뜻이 있는 시민이라면 사회와 국가를 위해 정의를 다해 일할 수 있다고 본다. 민주주의의 내용을 채우기 위해서는 주민 참여와 주민자치가 핵심이다. 주민자치는 지역주민들과 시민단체들이 지역의 구체적인 생활과 관련한 ‘지방의제’를 만들고 ‘지방의제’에 대한 해답을 찾아 나가는 과정이기도 하다. 동시에 주민자치는 지역의 공적 공간에 대한 미래상을 함께 그리는 일이다. 민주주의가 참으로 심화되기 위해서는 지역의 시민단체들이 자발적이고 자율적으로 발전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러한 가운데 민주주의와 참여정치는 발전하게 된다.
한국에는 수 많은 NGO들이 활동하고 있다. 각기의 특색있는 단체에서 각양의 목소리를 내고 있는 것이다. 그런 가운데 정부의 손길도 좀 덜을수 있는 잇점도 있다. 
대표적으로 국내에서 활동하고 있는 단체는 환경운동연합, 참여연대,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여성단체연합, YMCA, YWCA, 한국여성민우회, 녹색연합, 흥사단, 등 단체들의 이름이 어느사이에 우리의 삶의 일부분을 차지하고 있다해도 과언이 아니다. 
성공회대학교에는 1999년도 1학기부터 시민사회복지대학원을 만들어 사회복지학와 함께 NGO학과를 설치하여 교육을 하고 있다. 전공 공통과목만을 살펴보면 인권과 사회, 시민사회운동과 사회이론, 세계와 NGO, 시민사회단체 살분석, 논문연구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외에 많은 과목을 개설하여 교육함으로서 사회단체에서의 활동가 및 지도자를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현재 인류가 살고 있는 지구촌은 심각한 환경오염으로 기상이변이 일어나고 있으며, 오존층 파괴, 자원고갈, 기아와 빈곤등으로 위기를 맞고 있다. 그러니 인간의 생존과 자연환경의 보존을 위한 필사의 노력을 기울리려 하는 것이다.
한국 NGO는 민주주의를 쟁취하고 시민사회를 일구어 낸 자랑스러운 역사를 갖고 있다. 이러한 성과에 힘입어 한국의 NGO는 더욱더 치열하게 21세기에 도전하게 될 것이다. 그것은 지금이 전환기이기 때문이다. 미래의 문제가 결코 내일의 문제가 아니라 바로 오늘의 문제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미래창조는 다름아닌 오늘 여기에서 바로 우리의 노력에 의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비정부 기구(非政府機構, 영어: nongovernmental organization, NGO) 또는 비정부 조직은 어떠한 종류의 정부도 간섭하지 않고, 시민 개개인 또는 민간 단체들에 의해 조직되는 단체를 의미한다. 따라서 민간단체라고도 불린다. 비정부 기구는 그들의 목표에 맞게 관리, 공공 정책, 사회, 인권, 환경 등의 분야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그렇기 때문에 비정부기구는 회원들에게만 서비스, 혜택 및 시설을 제공하는, 시민들이 설립한 모든 단체의 하위집단이다. 때때로 시민들에 의해 설립된 어떤 협회도 언급하기 위해 "시민사회 조직"의 동의어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이것은 주요 사전들에 의해 기록되는 미디어나 일상언어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이 아니다. NGO.org에 의한 이 용어의 설명에는 양면적이다. 그것은 우선 NGO가 지역, 국가 또는 국제 수준에서 조직된 비영리, 자발적인 시민 단체라고 말하고, 그리고 나서 대부분의 영어 사용자들과 미디어에 의해 사용되는 의미에서의 의미를 제한한다: 직무 지향적이고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에 의해 주도되며, NGO는 다양한 서비스와 인도적 기능을 수행한다.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시민들의 관심을 정부에 가져오고, 정책을 옹호하고 감시하며, 정치적 참여를 독려한다.
NGO는 보통 기부금으로 지원되지만, 일부는 공식적인 자금 지원을 아예 피하고 주로 자원 봉사자들에 의해 운영된다. NGO는 매우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세계 각지에서 다양한 형태를 취한다. 일부는 자선적인 지위를 가질 수 있고, 다른 일부는 사회적 목적의 인식에 기초하여 세금 면제에 등록될 수 있다. 다른 사람들은 정치적, 종교적 또는 다른 관심사의 전선이 될 수 있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NGO들은 국제 개발, 특히 인도주의적 지원과 빈곤 완화 분야에서 점점 더 많은 역할을 해왔다.

전세계 비정부기구의 수는 천만 개로 추정된다.[9] 러시아는 2008년에 약 27만 7천 개의 비정부기구가 있었다. 인도는 2009년에 약 200만 개의 비정부기구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며, 600명의 인도당 1개 이상의 NGO를 보유하고 있으며, 인도의 초등학교와 주요 보건소의 수는 여러 배인 것으로 추정된다.중국은 약 44만 개의 비정부기구에 공식적으로 등록된 것으로 추정된다. 2017년 미국에서는 약 150만 개의 국내외 비정부기구가 운영되었다.

'NGO'라는 용어가 항상 지속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아니다. 일부 국가에서는 NGO라는 용어를 다른 국가에서 NPO(비수익 조직)로 지칭하는 조직에 적용하고, 그 반대의 경우도 있다. 정당과 노동조합은 일부 국가에서만 비정부기구로 간주되고 있다. 사용 중인 NGO에는 여러 가지 분류가 있다. 가장 일반적인 초점은 "방향"과 "작동 수준"이다. NGO의 오리엔테이션은 NGO가 수행하는 활동의 유형을 의미한다. 이러한 활동에는 인권, 환경, 건강 개선 또는 개발 작업이 포함될 수 있다. NGO의 운영 수준은 조직이 운영되는 규모(지역, 지역, 국가 또는 국제)를 나타낸다.[14]

비정부기구라는 용어는 유엔이 창설된 1945년에 처음 만들어졌다. 그 자체가 정부간 기구인 UN은 특정 승인된 국제 비정부 기관(즉, 비정부 기관)이 의회와 그 회의 중 일부에서 관찰자 지위를 부여할 수 있도록 했다. 나중에 그 용어가 더 널리 쓰이게 되었다. 유엔에 따르면, 오늘날 정부의 통제로부터 독립적인 어떤 종류의 민간단체도, 그것이 비영리, 비예방, [명확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단순히 야당도 아니라면, "NGO"라고 불릴 수 있다.

이 다양한 기관들이 공유하는 한 가지 특징은 그들의 비영리적인 지위가 그들이 단기적인 금융 목표에 의해 방해 받지 않는다는 것이다. 따라서, 그들은 기후 변화, 말라리아 예방, 또는 지뢰에 대한 세계적 금지와 같은, 오랜 시간 동안 발생하는 문제에 전념할 수 있다. 여론조사에 따르면 NGO는 종종 높은 수준의 대중의 신뢰를 얻고 있으며, 이는 NGO가 사회와 이해관계자들의 관심사를 위해 유용하지만 항상 충분하지는 않은 것으로 만들 수 있다.

2. NGO 등장 배경


   NGO는 영어의 Non Governmental Organization의 약자로서, 비정부기구이며 비영리기구로서 권력이나 이윤을 추구하지 않고, 그 대신에 인간의 가치를 옹호하며 시민사회의 공공선을 지향하면서 시민사회에서 활동하고 있는 시민 단체를 의미한다. 김광식, 『시민단체,21세기의 희망인가?』(서울:동명사, 2000), p 11.

한국에서 NGO가 등장하는 배경은 한국의 민주주의 발전이다. 1960년대 이후 사회의 변동으로 처음에는 정부의 주도로 시민단체를 통제하며 이끌어 왔으나 민주화 운동이 진전되고 기업이 탈규제를 요구하면서 부터는 다원적인 국가로 변화할 수밖에 없었다. 이와같은 과정에서 NGO의 뿌리가 내려지기 시작했고, 특히 1987년 6월 항쟁이후에는 NGO라는 이름이 널리 퍼지게 되었다. 재야 민주화운동의 큰 흐름은 전국연합과 노동운동으로 이동해 나간 반면에 지식인, 종교인, 전문가 그룹들은 NGO활동의 중요성에 주목했다. 그리고 여성단체들은 일찍부터 고유한 운동영역과 과제들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쉽게 대조직을 형성하고 활동할수 있었다.
우리사회의 영역들이 NGO의 영역으로 새롭게 편재되면서 NGO의 영역은 끝없이 확대되고 있다. 과연 NGO의 영역은 어디까지 인가? 어떻게 보면 정부영역과 시장영역까지도 NGO의 세계를 닮아가고 있다는 지적까지 나오고 있다. 그러므로 현대사회는 문명전환의 시대이고, 그 만큼 더 정신적인 가치와 판단력의 역할이 중요해지는 것이다.
그러므로 NGO의 개략적인 정황을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3. NGO의 실무


  1. NGO의 경영론
“비영리 단체에도 경영이 필요하다” 이 말은 세계적인 경영학자 피터 드러커가 한 말 이다.
  가. 조직의 발전단계
    처음에는 창설자가 시작한다. 2단계는 동조자가 생겨난다. 3단계는 이사회를 조직하고 이사회내에 분과위원회가 생기며, 자원봉사자를 규합한다. 4단계는 이사회내에 더 많은 분과위원회가 생겨나고 자원봉사자가 늘어나며, 약간의 직원도 생겨난다.
5단계로는 최고경영자를 임명하여 이사회에서 정한 정관.규약대로 조직의 사명을 성취하는 책임을 그에게 위임함으로서 조직은 완성되는 것이다. 어떤 단체는 수년안에 1단계에서 5단계 혹은 그 이상으로 발전하지만, 어떤 단체는 소멸하기도 한다.
  나. NGO의 경영과정에서 유념해야 할 점
    경영과정에서 가장 먼저 비전과 목적을 설정해야 한다. 존재 이유가 뚜렷해야 하기 때문이다. 둘째는 비젼과 목적을 사명으로 전환해야 할것이고 셋째는 구체적인 목표설정을 해야 한다. 넷째는 효율적인 성과 관리가 중요하다. 다섯 번째는 결국 사람을 변화시켜야 한다. 이것은 교육을 통하여 변화되는 것을 말한다.
  2. 민주시민 교육
   교육 NGO들은 주로 시민들에 대한 캠페인과 교육 등을 통하여 자신들의 활동목표나 이념에 찬성하는 대중여론을 조성함으로써 정부나 국제기구의 정책 결정이나 조정에 영향을 미치고 궁극적으로 시민들을 회원, 후원자 그리고 지지자들로 만들어 가게 된다.

  3. NGO만이 할수 있는 것
   NGO가 도자적인 존재라는 측면에서 NGO특유의 역할과 기능을 정리해 보면 다음의 세가지로 정리된다. 
   가. 도상국 대상의 개발원조 활동을 시민의 개발원조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높이고 지구 시민으로서의 의식을 키우는데 공헌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지구 사회 전체를 대상으로 이 활동을 전개할 가능성도 가지고 있다.
   나. NGO는 단체마다 특유의 사업영역이나 목표를 갖고 있으며, 거시적인 정책이 놓쳐 버릴수 있는 작은 수요에도 대응할수 있다.
   다. NGO는 여론조성과 권고등을 통해 ODA(정부개발원조)의 효과적. 효율적 사용에 기여한다. 이는 민간부문의 비영리 단체가 갖는 특유한 기능이다. 그리고 이러한 NGO의 활약은 민주주의 사회에 불가결한 것이다. 全通通硏, 『시민경영학NPO』, 제진수 역, (서울: 삼인, 1999), p170.


4. NGO의 비젼


  1. NGO 리더십의 환경변화와 통합적 리더십
     진 리프먼 블루먼(Jean Lipman Bluemen)은 새로운 리더십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이 리더십의 환경이 변화했기 때문이다.
제1단계의 리더십 시대는 물리적 시대로서 기록이 남아있는 역사보다 훨씬 오래전부터 시작되었다. 이 시대는 숲, 산, 그리고 바다와 같은 자연적인 경계가 침범할 수 없는 거의 난공불락의 경계선을 형성하고 있었다. 제2단계의 리더십시대는 지정학적 시대로 지정학적인 경계와 이념이 사람사이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 지정학적 시대에는 북대서양조약기구와 바르샤바조약과 같은 장기간의 정치적 연합전선을 형성하여 지속적인 적에 대항하면서 자신의 구성원들을 보호하게 된다. 제3단계는 통합의 시대로 우리는 지금 막 통합시대의 문턱을 넘어서고 있다. 오래된 지정학적 동맹이 화해로 마무리되면서 사람과 환경의 결합이 강화되고 있다. 기존의 주권을 확장시켜서 ‘숨쉬는 공기, 바다의 수자원, 그리고 우리가 의존하는 광의의 먹이사슬’등을 포함한다.

  2. 한국 NGO 리더십의 비젼
    한국의 경우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리더가 될 수 있는 일반적인 능력과 함께 사람을 잘 만나고 사람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일반적인 능력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포함된다.
  가. 폭넓은 독서를 해야 한다.
  나. 문제해결 능력을 키우고 그것을 검증받아야 한다. 
  다. 문제해결의 성과를 쌓아 나가야 한다.
  라. 리더십의 계단을 이해해야 한다. 
  마. 자신에게 주어진 권한과 의무의 폭과 성격이 무엇인가를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바. 자신에게 주어진 임무를 완수하고, 그것을 정리해야 하며, 동시에 미래를 내다보       면서 다음단계를 준비해야 한다.
  사. 자신에 대해 철저하게 점검하고 평가해야 한다.
  아. 자신이 하는 일을 정확하게 설명해야 한다. 
  자. 사람을 잘 만나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알아야 한다. 그리고 그것이 한국의        경우에는 더욱 절실하다는 것도 잘 알아야 한다. 
  차. 사람과 좋은 관계를 갖는 것은 더 더욱 중요하다.
이 모든 것은 역사를 읽어 내고 이웃에게 미래의 방향을 제시하는 비전 제시 능력으로 이어져야만 한다. 우리는 고난의 역사를 세계사적으로 읽어내고 해석해 내는 능력과 함께, 문제의 해결 방안을 지역에서부터 찾아 나가는 구체성을 키워 나가는 데 전력을 다하지 않으면 안 된다.

  3. NGO의 문제점과 자기성찰
    NGO라는 이름자체가 NGO의 품질을 보증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스스로 좋은 NGO가 되기 위해서 열심히 노력해야 하고, 그것을 조직의 내부와 외부에서 인정받지 않으면 안 된다. 따라서 NGO의 구성원들은 자기검증과 자기진단에 힘쓰는 것은 물론이고, 사회적 평가에 대해서도 민감한 관심을 기울이지 않으면 안 된다.
   가. NGO의 고속 성장
    지난 몇 년동안 한국에서는 과언이 아닐 만큼 고속성장을 하였다. 그 배경의 첫 번째 요인은 NGO에 참여한 인사들이 열심히 뛴 노력 성과이다. 그리고 세계적인 추세이며, 정부의 정책도 한 몫을 하였다. 몇 사람들이 시민의 이름으로 운동을 하고 있는데 그 운동 가운데 일반 시민들이 끼여들 수 있는 여지는 별로 없다는 것이다. 자원봉사자들도 판단력을 존중하는 자세가 없다는 지적도 있다. 현재는 운동권의 독자성이 많이 강화되어 언론의 공정성과 민주성에 대해서 관심을 갖는 시민운동 단체들까지도 만들어졌다.
   나. 자기진단의 문제
   점검사항 10가지는 다음과 같다. 
    1)우리 단체의 사명은 무엇인가?
    2)고객과 서비스에 대한 정의를 정확히 하고 있는가?
    3)다른 단체에 비해 보유하고 있는 상대적 강점과 약점은?
    4)기회요인과 위험요인을 분석하고, 방안을 강구하고 있는가? 
    5)성장요인을 분석하고 있는가?
    6)최고의 실천기관은 어디인지 도출하고, 강구하는 방안은 무엇인가? 
    7)아이템별로 효과성, 적합성, 경쟁력수준, 자원확보 가능성, 설립이념의 적합성을       평가하고 있는가?
    8)아이템별로 확대강화, 축소폐지, 유지와 신규창출 등의 여부를 결정하고 있는가?
    9)조직문화상, 제도상, 조직운영 및 관리 관행상의 강점과 문제점,은 무엇이며, 분       석하고 있는가?
    10)인적자원상의 강점과 문제점은 무엇인지 분석하고 있는가?
 다. 자기성찰의 문제
    NGO들의 결국의 문제는 자기성찰의 과제들이라고 할수 있다. 그런 점에서 한국의 NGO들이 역사속에서 참으로 긍정적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자기성찰에 인색하지 않은 길을 걷지 않으면 안 된다.  단기간의 성공이 오히려 중장기적인 실패로 이어지는 경우가 적지않다. 반면에 겸허하고 서찰적인 리더와 조직문화를 키우는 조직의 경우에는 하루가 다르게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그러므로 성찰하는 NGO만이 새로운 세기를 개척한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5. 한국 NGO


  1. 새로운 천년의 새벽을 여는한국 NGO 
   한국NGO는 민주주의를 쟁취하고 시민사회를 일구어 낸 자랑스러운 역사를 갖고 있다. 이러한 성과에 힘입어 한국의 NGO는 더욱더 치열하게 21세기에 도전하게 될 것이다. 그것은 지금이 전환기이기 때문이다. 미래의 문제가 결코 내일의 문제가 아니라 바로 오늘의 문제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미래창조는 다름아닌 오늘 여기에서 바로 우리의 노력에 의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2. 풀뿌리 정신을 고양시키는 NGO
   민주주의의 내용을 채우기 위해서는 주민 참여와 주민자치가 핵심이다. 주민자치는 지역주민들과 시민단체들이 지역의 구체적인 생활과 관련한 ‘지방의제’를 만들고 ‘지방의제’에 대한 해답을 찾아 나가는 과정이기도 하다. 동시에 주민자치는 지역의 공적 공간에 대한 미래상을 함께 그리는 일이다. 민주주의가 참으로 심화되기 위해서는 지역의 시민단체들이 자발적이고 자율적으로 발전하지 않으면 안 된다. 

  3. NGO를 넘어서 
   공황전야 같은 위기감과 대규모의 실업사태를 초래한 이유로 ‘신자유주의’ 철학의 무분별한 유통을 이유로 들고 있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인간의 의식과 정신력의 중요성이 간과되고 오로지 물질의 수요공급만이 강조된다면 이번에는 오히려 시장의 실패가 초래될 것이라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인간의 합리적 판단과 상호견제, 그리고 연대에 대한 믿음을 갖자는 것이 그 취지이다.
한국의 NGO는 그 이상의 것을 추구하지 않으면 안된다. 그것은 인간이 자신의 발전을 지향하면서 동시에 서로를 존중하며 공존할 수 잇는 사회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다.
우리는 NGO를 통ㅎ여 인간이 인간을 사랑하고 존경하며, 행복과 평화를 만들어갈 수 있다는 증거를 볼 수 있기를 기대하는 것이다. 이러한 모습의 NGO는 신문명 창조의 개척자들이라고 할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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