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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과 창업

싸이월드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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싸이월드에 관한 보고서

1. 싸이월드 소개 

 

   (1) 싸이월드 소개

 

㈜싸이월드는 1999년 설립되어 꾸준한 인터넷 커뮤니티 서비스 운영을 통해 축적된 우수한 능력의 커뮤니티 기획,디자인, 개발 인력이 포진되어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기업의 커뮤니티 컨설팅을 수행하고 있는 인터넷 커뮤니티 전문업체이다. 

인터넷 커뮤니티 싸이월드(www.cyworld.com)는 실명제 인맥 기반의 가상사회, 신뢰기반의 정보공유를 컨셉으로,사람과 사람 사이의 친분관계를 형성하고 도와주는 범용 커뮤니티 서비스이다. 

개인과 개인의 관계를 정의하며 시작되는 인맥, 각종 모임과 만남을 가능하게 하는 클럽, 개인과 개인의 관계에서 자신의 정보와 지인의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도구인 미니홈피, 나의 기분과 감정을 드러내고 자유롭게 표현하는 미니룸 등 아는 사람끼리 더욱 친해지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싸이월드 커뮤니티 컨설팅은 싸이월드 서비스 운영과 50개 이상의 외부 커뮤니티 구축 경험에서 축척된 지식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도출된 커뮤니티 개발 방법론에 따라 커뮤니티를 통한 수익모델 창출과 더불어 비즈니스 모델의 목표를 달성에 도움을 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업과 사회환경이 급변하고 있는 Digital Life Space에서 성공적인 해법과 그 변화 속에서 고객과 최상의 관계를 형성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커뮤니티만의 장점과 폭발적인 효과를 제공한다. 

 

 

(2) 싸이월드의 비젼

 

1) 국내 최대의 Cyber Community 구축

- 국내 최대 가입자 확보: 3000만 목표

- 국내 최고 충성도와 회원의 신뢰성 확보

* 싸이버 커뮤니티의 New Paradigm: Community Externality

- 회원이 참여할수록 커뮤니티의 가치는 올라감.

 

2) 개인 정보의 통합 DB를 통한 생활 속에 전인적 자원관리(PRP) 구현

- 신속/ 저렴/ 편리한 통신수단 제공(인맥정보와 통신기능 통합)

- 인적 관련 정보의 신속하고 정확한 유통(인맥 정보의 양성화/ 거래 비용 절감)

 

3) 우리나라 고도 정보화 구현에 기여

- 전 국민 인터넷 및 e-mail 이용의 활성화

- 전자 상거래의 강력한 기반 확보

- 인맥 중시의 문화를 활용한 사이버 커뮤니티 분야의 선진국으로 발돋움

- 해외로의 진출 모색

 

 (3) 기업 사명 

 

◎ 커뮤니티 서비스의 12가지 원칙◎

(1) 회원님들이 더욱 친해질 수 있는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회원님들이 싸이월드를 사용하는 이유는 인터넷 공간에서 지인들 간의 친목과 만남을 유지하고 더욱 좋은 관계로 발전시키는 위해서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독자적인 개인의 목적을 지원하기 보다는, 관계를 더 좋게 만드는 활동 위주로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2) 모임활동을 지원합니다. 

싸이월드 커뮤니티 속에는 다양한 특성의 회원님들이 존재합니다. 모든 회원님들은 특정 친분이나 관련 정보를중심으로 그룹화 된 모임에 참여할 수 있기를 원한다고 생각하고 있고 싸이월드는 모임을 최우선으로 지원합니다. 

(3) 많은 기능보다는 높은 소속감을 지원합니다. 

싸이월드 서비스는 모임 내의 사람들이 더 친해질 수 있도록 그것을 통해서 모임에 대한 소속감이 높아지도록 서비스를 설계하고 있습니다. 많은 기능이 소속감을 높이게 한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많은 기능보다는 소속감을 높일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4) 회원님과 회원님의 정보를 보호합니다. 

커뮤니티 내의 구성원이나, 커뮤니티 내에서 공유되는 자료는 항상 안전이 보장되어야 합니다. 커뮤니티는 믿을 수 있는 공간이 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싸이월드는 고객님의 신뢰와 안전이 보장되도록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5) 행동에 책임을 지는 커뮤니티로 발전시킬 것입니다. 

회원님들은 상호 활동을 통하여 서로의 행동에 대하여 책임을 지고 또한 상대방을 존중하기를 원한다고 생각합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공간에서만이 신뢰할 수 있는 커뮤니티가 발전할 것입니다. 

(6) 서로의 정체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싸이월드의 회원님들은 서로의 존재에 대하여 진실되게 표현하고 정확하게 인식하기를 원한다고 생각합니다. 싸이월드 서비스는 커뮤니티 속에서 회원님들의 정체성을 명확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서비스하겠습니다. 

(7) 자신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커뮤니티 활동을 통하여 충분히 자신을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클럽과 같은 서비스에서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그것에 대해 건전하고 공정한 평가를 받을 수 있는 공간이 되도록 할 것입니다. 

(8) 지인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도록 지원합니다. 

싸이월드 내에서 회원님들은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방식으로 자유롭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싸이월드는 다양한 의사소통 방식을 제공하겠습니다. 

(9) 사용하기 편리하도록 지원합니다. 

회원님들은 모니터 화면을 통해 활동하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사용하기 쉽고 편리한 것이 중요합니다. 아무리 뛰어난 기능이라고 해도 작동 과정이 어렵거나, 인식하기 어렵다면 많은 불편함을 드릴 것입니다. 싸이월드는 서비스를 쉽고 직관적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10) 지속적인 운영으로 건강한 커뮤니티를 만듭니다. 

싸이월드를 혼자만 즐기는 공간이 아니라 다양한 사람이 함께 있는 곳이므로 지켜야 할 규칙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규칙이 너무 경직되어 자율성을 해쳐서는 안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싸이월드는 운영의 묘미를 살려, 자유로움 속에서 규칙을 따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11) 지인들과 가치를 주고받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회원님들 사이에는 정보 뿐만 아니라

 가치있는 것을 주고 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정해진 교환원칙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정보와 가치를 자유롭게 거래하는 거래공간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12) 싸이월드 내에서의 회원님의 활동역사를 보호합니다. 

회원님이 싸이월드에서 활동하는 동안의 모든 히스토리나 모든 정보는 영구히 안전한 상태로 보호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싸이월드는 회원님들의 역사가 항상 기록되고 보존되도록 서비스를 설계해 나가겠습니다. 

※ 싸이월드 신뢰 : 싸이월드는 고객과의 약속을 지켜나가겠습니다. 

※ 싸이월드 믿음 : 최상의 기업가치는 고객들의 커뮤니티 속에서 생겨납니다.

 

 

2. 싸이월드의 현 사업분석

4Ps

4Cs

Product
① 온라인 커뮤니티 상의최초󰡒인맥󰡓개념  도입
② 󰡒일촌 맺기󰡓라는  서비스 제공 및 부가서비스 제공
Customer solution
Off-line상에서의 단순한 인간관계 보완 가능한 솔루션



Price 


① 싸이월드 가입자라면 누구나 무료로 인맥 사용 
② 직접적인 수익은 없으나, 가입자 수의 증가를 통한 간접적인 광고수익 기대 가능함 
Customer cost


인맥 서비스의 사용에 대한 비용은 없음

Promotion 
싸이월드 가입자들의 구전을 통해 전파, 인맥에 관한  도움말 및 헬프데스크 운영 

Communication
인맥서비스에 관한 불만이나 어려움을 실시간 헬프데스크에서 해결

Place 
싸이월드에 접속했다면, 모든 커뮤니티 상에서 사용이 가능

Convenience
싸이월드 상에서 여러 군데의 커뮤니티로 이동해도 인맥 서비스가 가능함

 

(1) 싸이월드의 Target market 

:  Every Community Is our market

    통신 회사/ 인터넷 사업자/ 오프라인 모임/ 동문화/ 가족/ 동호회

(2) 싸이월드의 4P분석

(3)주요 상거래 ITEM

  : 컴퓨터, 음반, MP3, 유무선 통신서비스, 의료 및 외식서비스, 각종 선물 배달서비스, 추억 찾아주기 서비스, 이성 매칭 서비스, 헤드헌팅 서비스, 인물정보 서비스, 투자 정보 서비스

(4)주요 판매 제휴 현황

 - TG 랜드(컴퓨터), 통신서비스(하이텔, 하나로 통신, SK Telecom, 신세기 통신)

 - 이성 매칭(듀오), 외식서비스(베니건스), 투자정보 서비스(한국신용정보)

 

3. 싸이월드의 swot 분석

  (1)strength (강점)

① 관계위주의 서비스 

고객들이 싸이월드를 사용하는 이유는 인터넷 공간에서 지인들 간의 친목과 만남을 유지하고 더욱 좋은 관계로 발전시키는 위해서라고 생각하여 독자적인 개인의 목적을 지원하기 보다는, 관계를 더 좋게 만드는 활동 위주로 서비스를 지원한다.  

② 다양한 의사소통 방식 

싸이월드 내에서 회원들은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방식(채팅, 쪽지, 채널)으로 자유롭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여 싸이월드는 다양한 의사소통 방식을 제공한다.

③ 사용방법이 쉬움

고객은 모니터 화면을 통해 활동하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사용하기 쉽고 편리한 것이 중요하다. 아무리 뛰어난 기능이라고 해도 작동 과정이 어렵거나, 인식하기 어렵다면 많은 불편함을 줄 것이다. 예를들어 싸이월드에서는 사진을 올릴 때 어려운 html태그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④ 커뮤니티 활동을 무료로 지원

싸이월드는, 클럽 서비스는 상품(product)이 아니라, 커뮤니티 내에서 통용되는 각종 상품(product)을 판매할 수 있는 어떤 특정한 문화와 패턴을 가진 장소(place)라고 결론짓고 있다. 여러 경쟁사가 커뮤니티 활동을 유료로 전환하거나 유료화를 검토하는 현 시점에서 싸이월드의 가장 큰 강점이 되고 있다. 

⑤ 전자화폐 - ‘도토리’

 싸이월드는 유료서비스를 이용하는 수단으로써 ‘도토리’라는 것을 사용하고 있다. 도토리는 싸이월드에서 음악을 사고 친구들에게 선물을 제공하는 등의 유료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전자화폐이다. 그런데 여기서 그냥 돈을 사용하지 않고 ‘도토리’라는 명칭으로 100원당 도토리1개를 구매하게 함으로써 이용자들의 유료서비스에 대한 거부반응을 감소시키고 있다. 게다가 도토리 구매 시 결재방법 또한 휴대폰 결재를 도입함으로써 이용자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전자화폐 방식으로 인해 싸이월드 이용자들은 실제 돈을 쓰면서도 돈을 쓴다는 느낌이 그다지 들지 않게 된다. 싸이월드 외의 싸이트에서 유료써비스를 이용하려면 주로 신용카드 결제나 무통장 입금 등의 방식을 체택한다. 이러한 체계 안에서는 이용자들이 돈을 쓰는데 저항하게 되고, 신용카드를 사용하게 되면 왠지 개인정보가 누출될 것 같은 불안을 느끼기도 한다. 실제로 프리첼(www.freechal.com)은 커뮤니티를 유료화 함에 따라 이용자들의 강한 불만을 산 바 있다.

 이처럼 유료 써비스의 수단으로 ‘도토리’를 사용하는 것은 사람의 심리를 잘 이용한 좋은 마케팅 전략임을 알 수 있다. 또한 도토리 구매 시 핸드폰으로 결재할 수 있는 기술체계의 구축은 싸이월드의 수익률을 높이는 데에 많은 공헌을 하게 되었다.  

 ⑥ 고객이 자신만의 공간 미니홈피

 - 실명제로 인하여

 싸이월드는 실명제로 운영된다. 이것은 싸이월드의 미니홈피 활성화로 연결되었다. 기존의 타 싸이트에서는 실명을 사용하지 않고 닉네임을 사용한다. 그리고 아바타를 활용하여 자신의 개성을 드러낸다. 그러나 싸이월드는 실명제를 원칙으로하기 때문에 닉네임으로 자신의 모습을 드러낼 수 없다. 그 대신 미니홈피를 활용하여 자신만을 공간을 만듦으로써 타인에게 자신을 드러낸다. 이처럼 싸이월드에서는 미니홈피가 자기표현의 유일한 수단이 되기 때문에 이용자들은 타인에게 좋은 모습을 보이기 위해 미니홈피를 꾸미는데 돈을 쓸 수밖에 없다. 특히 미니홈피를 꾸미는데 필요한 음악에 있어서 싸이월드는 업로드나 다운로드가 불가능 하다. 그렇기 때문에 이용자들은 음악을 이용하기 위해 돈을 지불한다. 이 또한 싸이월드의 수익률을 높이는 주요 요인이라 할 수 있다. 

  ⑦ 선물을 통한 유대감 강화 

싸이월드에서는 앞에서 말한 프리미엄 상품들과 음악 등을 상대방에게 선물할 수 있다. 선물을 한 고객은 자신의 friendly와 kind수치를 올릴 수 있으며 상대방의 수치도 올려줄 수 있다. 고객들은 친해지고 싶은 사람에게 여러 아이템을 선물함으로써 유대를 쌓고 친목을 다질 수 있다. 

⑧ 다양한 아이템의 제공:

싸이월드의 첫 화면에서 gift shop이 싸이월드의 주력 전자상거래 사업 군이다. 이 메뉴를 클릭하면 9개의 아기자기한 샵이 화면에 나온다. 각각의 샵은 그 샵의 특성에 맞는 여러가지 아이템들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뮤직샵에서는 음악을, 미니룸샵에서는 고객들의 미니룸-일종의 사이버방이라고할 수 있다-을 꾸밀 수 있는 다양한 인테리어 소품들을, 슈가살롱에서는 친한 사람들끼리 주고 받을 수 있는 선물 등을 제공한다. 아이템의 종류가 매우다양하여, 고객들의 선택의 폭이 넓다. 

⑨ 안정적인 수입원 

싸이월드에서 제공하는 모든 아이템들은 실제 세계에서 물리적으로 쌓이는 재화가 아니고, 사이버 상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재화들 이므로 일종의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재고가 쌓일 염려가 없으며, 고객들의 개성이 점차 더욱더 다각화되면서 싸이월드의 안정적인 수입원이 되고 있다. 

⑩ 고객과의상호작용 

싸이월드에서 제공되는 아이템들은 각 샵의 디자이너들에 의해 만들어 진다. 그렇지만 각 샵들은 가상의 주인인 캐릭터를 갖고 있으며, 그 가상의 주인이 아이템들을 만들어 내는 것으로 설정되어 있다. 이 때 그 가상의 주인들은 대부분 클럽을 갖고 있는데, 그 클럽에서 고객들은 가상의 주인과 대화하며 이런 저런 종류의 아이템들을 요구하게 된다. 각 샵에 소속된 디자이너들은 이런 대화들을 보고 고객들이 원하는 아이템들을 만들어 낸다 

 

  (2) weakness(약점)

① 기능 인지도 부족

싸이월드는 다른 커뮤니티와 비교하여 볼 때 새로운 기능들이 많이 존재한다. 인맥 등 여러 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이를 알고, 이용하는 가입자는 그렇게 많지 않다. 

② 불안정한 서버 시스템 

사용자가 많은 저녁 시간대에 속도가 느려져서(용량이 작다) 사진이나 게시물을 올리는데 어려움이 있다. 

③ 보안의 문제 

현재 싸이월드에서는 클럽을 크게 공개클럽, 허가제클럽, 비밀클럽 이 세 가지로 나누고 있다. 이 세 종류에 따라 게시물이 일괄공개 되거나 일괄비공개 되게 된다. 이에 따라 클럽이 비밀클럽의 성격을 띠진 않지만, 게시물을 종류에 따라 비공개해야 하는 경우 고객은 난감해진다. 경쟁사의 경우 한 커뮤니티 안에서 게시판 별로 공개 수위를 조절할 수 있으며 그 조절 수준도 훨씬 다양하다. 

④ 낮은 인지도 

프리챌, 다음 등의 경쟁사가 충성도가 매우 높은 고객들을 상당수 먼저 확보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에 비해 후발주자인 싸이월드는 인지도 면에서 많이 떨어진다. 회원들이 사람들을 끌어 모아 유대를 쌓아가면서 사업을 성장시켜야 하는 커뮤니티 사업에 있어서 인지도가 떨어진다는 것은 치명적인 단점이다. 

⑤ 쇼핑몰의 부재: 제한된 콘텐츠

현실 생활에서 쓰이는 재화를 싸이월드에서는 판매하지 않는다. 따라서 향후 전자상거래 사업을 다각화 할 때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이는 쇼핑몰을 함께 운영하고 있는 프리챌이나 다음에 비하여 약점이 될 수 있다.

⑥ 높은 충성도의 고객이 부족 

싸이월드에 가입된 회원들 중에 상당수의 고객들이 도토리를 통해 살 수 있는 아이템들을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있다.이는 홍보의 부족 때문 일 수도 있고, 아이템들이 고객들을 끌어 모을 만큼 매혹적이지 못하단 것일 수도 있다. 가입된 회원들이 모두 아이템들을 사용하게 된다면 싸이월드의 전자상거래 사업 군은 더욱 건실한 수입원이 될 수 있을 것이다 

⑦ 상업적인 측면

아이템의 가격이 매우 비싸다. 도토리 한 개의 가격은 100원으로 비싸다고 볼 수 없지만, 하나의 미니룸, 미니홈피를 꾸미는 데 드는 도토리의 양이 매우 많다. 

⑧ 프라이버시 문제 

공개하고 싶지 않은 사람들에게까지도 자신의 미니홈피와 미니룸을 공개할 수 밖에 없고, 미니홈피의 자료를 무절제하게 가져갈 수 있으므로 프라이버시 상의 문제가 생긴다. 

⑨ 사용이 불편함 

미니홈피 접속 시 새창 열기가 되지 않으므로 동시에 여러 사람의 미니홈피를 볼 수 없다. 

⑩ 게시판 수정의 어려움 

미니홈피의 게시판에 달린 리플과, 1촌평 쓰기의 수정이 되지 않아, 삭제를 하고 새로 써야하는 번거로움이 따른다.

 

(3) oppotunity (기회)

① 커뮤니티 솔루션에 대한 기업체의 수요증가 - 제휴 붐

② 온라인 커뮤니트의 인기, 충성도 증가

③ 한국인의 연고(지연, 학연) 위주 결속 성향

 

(4) threat(위협)

① 커뮤니티/ 포탈간 경쟁 치열 : 다음, 프리첼, 네티앙 및 pc통신 업채

 

 

4. STP분석

 

(1) Segmentation  

싸이월드는 온라인 기업이므로 시장세분화는 인터넷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진다. 

 

(2) Targeting & Positioning  

우선 안정적인 수익성을 기대할 수 없는 10대보다는 안정적이고 고객충성도가 높으며 온라인에서 여러 모임을 가지면서 싸이월드의 유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2-30대를 타겟으로 삼는다. 그 중에서도 패션과 유행에 민감한 20대는 싸이월드의 주요 서비스인 미니룸과 미니홈피를 통해 수익성을 창출할 수 있으므로 주타겟 대상이 되고 있다. 또한 앞으로 20대로 접어들 초중고등학생들은 싸이월드의 다음 타겟이 되므로 그들이 수익성과 구매력을 갖추었을 때 지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컨텐츠를 개발하고 있다. 20대는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싸이월드는 이 연령대에 어떻게 포지셔닝하고 있을까?

 1) 클럽서비스 - 사회적 교류의 장 

 20대 특히 대학생들은 대인관계의 장으로써 ‘커뮤니티, 까페’, ‘MSN 메신저’, ‘다모임, 아이러브스쿨’ 등의 인터넷 서비스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또한 20대는 학교공부이외에 다양한 사회적 경험을 할 수 있는 시기이며, 자기만의 색깔을 찾아 자신이 관심 있어 하는 분야에서 경험을 하고 정보를 공유하기를 원한다. 이러한 20대 들에게 있어 싸이월드는 사회로 진출한 20대에게 여러 친분이 있는 사람들과 효과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 주고 있다. 

 2) 디지털 카메라 세대

 디지털카메라로 인해 사람들은 저비용, 편리한 방식으로 자신이 가치있다고 여기는 다양한 것을 사진에 담을 수 있게 되었다. 사진을 찍는 사람들은 이에 그치지 않고 찍은 사진을 남들에게 보여줌으로써 자신을 보여주고, 의사소통하길 원하다. 이러한 세대의 욕구에 맞춰 싸이월드는 무제한적인 용량에다가 올리는 방법 또한 쉬운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디카메니아라면 사진을 올리기 위해서라도 싸이월드 미니홈피를 만들 정도로 싸이월드의 사진올리기 써비스는 고객들에게 높은 효익을 제공하였다. 즉, 싸이월드는 다케세대를 표적으로 삼아 잘 포지셔닝 하였다고 할 수 있다.

 3) 자기 PR의 수단 

 20대는 자기 정체성을 확립해 가는 시기이며 이에 따라 자신을 표현하고 싶어하는 욕구를 갖게 된다. 이러한 20대의 욕구에 걸맞게 싸이월드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미니홈피를 제공함으로써 20대들에게 높은 효익을 제공한다.

 

 이처럼 싸이월드는 20대의 need에 맞춰 그들에게 성공적으로 표적화 ․ 위치화 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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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20대의 싸이월드 이용실태 조사

  대학생들의 싸이월드의 사용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가톨릭대학교 학생 5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해보았다. 

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싸이월드의 인지도(싸이월드를 아는지의 유무)는 98%가 나왔다.

 

2. 학생들의 싸이월드 사용률은 80%였다.

 싸이트  반응수 백분율
싸이월드 14 28.0
 
다음
33 66.0
 
프리첼
3 6.0
 Total 50

100.0
 

 

3. 40%의 학생들이 싸이월드의 미니홈피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4. 32%의 학생들이 싸이월드의 클럽에서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응수 Percent
반문 
빈도 
 
 
 
1일  1회이상 18 36.0 반문 
빈도 
 
 
 1일 1회 3 6.0
반문 
빈도 
 
 
 일주일에 2~3회 6 12.0
반문 
빈도 
 
 
 일주일에 1회 5 10.0
반문 
빈도 
 
 
 거의 방문하지 않는다. 9 18.0
  Total 41 82.0
 
Missing 무응답 9 18.0
Total   50 100.0

 

5. 싸이월드에 얼마나 자주 방문하고 있는지는 위와 같다. 

6. 싸이월드 이용자 중에서 도토리를 구매해본 경험이 있는 사람은 약 30%로 나타났다. 이는 싸이월드를 이용한다고 해서 모두 다 돈을 쓰지는 않는다는 점을 시사한다. 구매자들 중 최근 한달 동안의 구매 액수는 약 3000원으로 나타났다.

7. 이용자들이 싸이월드에 대해 갖는 불만은 아래와 같았다. 

 

6. 싸이월드의 현재 마케팅 전략

(1) 솔루션 판매마케팅

싸이월드 싸이트 내에서 미니홈피와 미니룸, 쥬크박스 등으로 기업을 유지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서비스 운영을 통해 얻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솔루션(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기술)을 판매 하거나 방대한 커뮤니티에 CRM(고객관리경영기법)을 적용 하여 마케팅 활동에 나서기 시작했다. 싸이월드는 인맥관리 사이트로서의 그들의 장점을 이용해 수억원의 매출 이익을 이루어 냈다. 특히 온라인 고객 관리를 강화하려는 오프라인 기업과 인터넷 상에서 많은 회원을 관리해야 할 필요가 있는 오프라인 단체들에게 인맥을 기초로 한 싸이월드의 커뮤니티 솔루션이 큰 매력으로 여겨 지고 있다. 최근에는 미국과 일본 회사와의 계약으로 외국 시장 진출의 기회를 이루어 냈다는 점을 볼 때 온라인 기업으로써 가질 수 없었던 유형의 제품을 만들어 나가고 있음을 볼 수 있다. 

 

(2) 사회 책임 마케팅

싸이월드는 여러 가지 사회의 이슈들을 이용한 제품들을 미니미와 미니홈피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를 상업적으로 이용할 뿐만 아니라 싸이월드의 결제 수단인 도토리를 사용해 성금을모금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예를 들자면 크리스마스에는 자선냄비 이벤트를, 이라크전이 발발할 당시에는 평화기금 모금운동을 벌여 사회 참여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반전캠페인을 벌여 싸이월드 고객들의 많은 참여를 이루어 냈다. 

 

(3) 대학 마케팅

싸이월드는 그들의 주요 고객층이라 볼 수 있는 대학생들을 확보하기 위해서 대학을 겨냥한 판촉전 및 기술 제공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대학이라는 공간은 인터넷 등 기반 기술이 잘 갖춰져 있고 신기술에 대한 거부감이 없는 20대 젊은 층이 포진하고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시장으로 여겨졌기 때문이다. 또한 대학에서 사용되는 기술이라는 점이 제품에 신뢰감을 제고해 주는 역할도 하고 있으므로 이런 마케팅 전략을 세움으로써 더 많은 고객 확보를 이루어 낼 수 있다. 

 

 

7. 싸이월드의 환경 분석

 

  (1) 기술적 환경 

인터넷 인맥관리 사이트 싸이월드는 온라인 기업으로서 제품을 직접 판매할 수 없는 점을 인식하고 자신의 서비스 내용들을 솔루션으로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다. 싸이월드는 이 솔루션을 통한 수익성 창출을 위해서 끊임없이 제품개발을 해 왔으며 개인정보 및 인맥 관리 기능을 더 강화한 싸이월드II 솔루션을 개발해 냈다. 

싸이월드는 이 솔루션을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서비스하는 한편 국내 대기업 등 오프라인 기업들에게 판매해 수익을 낼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싸이월드II에서 강화된 기능은 주소록 자동 업데이트․통합 일정관리․클럽 웹진제작기능 등이다. 싸이월드 이용자들은 인맥,일정 관리 및 각종 온라인 모임 활동을 더 편리하게 할 수 있게 됐으며 특히 이를 구입하는 여러 조직에서도 싸이월드의 기술을 통해서 내부조직 관리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조직원 내의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통로를 가질 수 있게 되었다. 

사이월드의 핵심기술

1) DB기술 (핵심기술)

 싸이월드의 데이터베이스기술에는 PRP 기술, 통화 Log Mining 기술이 있다. 

PRP 기술은 웹사이트의 Transaction Quality 보장해주는 기술로써 테이타베이스를 설계하고 알고리즘을 구축하는 프로그램으로써 현재 사이월트가 특허권을 가지고 있는 상태이다. 

 통화Log mining 기술은 통화로그를 이용한 네트워크 데이터 베이스 구축하고 테이타의 추출 및 변화기술에 이용되는 것으로 싸이월드 기술의 핵심요소라고 할 수 있겠다. 통화로그 기술도 PRP 기술처럼 싸이월드가 특허출원한 기술이다. 

통화 로그 기술에서 Log Mining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로그 마이닝- 사용자 접근 패턴을 알아내기 위해 데이터에 적용되는 알고리즘으로 조건부 확률 알고리즘과  APRIORI 알고리즘이 있다. Perkowiz 와 Etzioni 가 제아한 조건부 확률 알고리즘에서는 문서 p1과 p2가 있다고 가정 했을때 p1을 방문한 사용자가 p2를 방문할 확률과 p2를 방문한 사용자가 p1를 방문할 확률 중 최소치를 선택해 동시 발생(co- occurrence) 빈도수로 정하고 이를 행렬과 그래프로 도식화해서 클래스를 생성한다. 반면, 연관규칙(association rule) 탐사에서 적용되는 APRIORI 알고리즘에서는 최소 지지도와 신뢰도 이상을 만족하는 문서들의 집합으로 클래스를 생성한다. 즉 웹사이트를 방문한 고객을 분석하여 다음에 방문할 확률을 분석하고 특성을 분석하는데 사용되는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겠다. 

 

2) 인터넷 응용 기술 중 홈페이지 제작 및 지원하는 기술

PIMS(personal information management system) 는 개인정보 관리 시스템으로써 컴퓨터 사용자들이 개인정보를 쉽게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소프트웨어 프 로그램의 총칭이다. PIMS에서 “S"를 빼고 PIM이라고 불리는 경우도 있는데 이때에는   ”personal information manager“ 정도의 의미가 된다. 이 부류의 소프트웨어는 많은 종류가 있지만 텍스트 형태의 간단한 메모로부터 시작해서 기념일, 명함관리, 약속이나 일정관리, 달력, 계산기 등의 기능을 지원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유명한 프로그램으로는 로터스의 오거나이저라는 프로그램이 있으며, 최근에는 웹을 통해 개인정보를 관리해주는 사이트들도 많이 생겨나고 있다. 싸이월드에서는 PIMS기술을 이용하여 자동주소록, 캘린더, 클럽만들기, 운영, 회원관리를 하고 있다. 또한 변형된 운영체제를 이용하여 도메인 부여 기능, 채팅, cychoice, 메신저, poll, bbs, 쪽지, sms,  디지털 명함 제작에 사용하고 있다. 

 

 3) 개발 완료 및 시험운행 중인 기술 

 commerce module (인증/ 지불 등)

 communication(ums 연동 / free phon)

 UMS(Unified messaging system) 는 통합 메시징 시스템이라는 것으로  일반 전화망을 이용해 음성, 팩스 메시지는 물론 인터넷 상에서 제공되는 전자우편까지 장소, 시간, 단말기에 관계없이 서로 메시지를 단일한 메일 박스에서 통합 운영할 수 있는 차세대 시스템을 말한다. ums를 도입하면 기존의 시스템을 제공하기 위해 개별적으로 존재했던 음성사서함시스템(VMS) / 팩스사서함시스템(FMS)/자동응답시스템(IVR)을 하나로 통합하여 전체 시스템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으며 개인 메시지를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수시로 확인할 수 있고 인터넷을 통해 관리할 수

있다. UMS는 사용자들이 모든 형태의 메시지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주는 개인 업무 향상 도구로 메시지 통합 환경이 사용자의 위치, 통신 장비, 네트워크 등의 종류에 관계없이 이루어져 있어 컴퓨터, 자동차, 가정, 호텔, 공중전화에서도 모든 형태의 메시지를 통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주요기능으로는 전화를 이용한 음성메일 송수신, 음성처리 기술을 이용한 음성게시판, 이동통신 문자메시지 전송 (메일 착 수신 확인), 개인 E-mail이 없는 사용자를 위한 web mail box제공, 일반 VMS(음성사서함) 기능 기본 내장. FAX Server 기능이 있다. 

 e- CRM (electronic CRM) 기술- 우리가 알고 있는 CRM 즉 기업이 고객과 관련된 내외부 자료를 분석, 통합해 고객 중심 자원을 극대화하여 고객 특성에 맞게 마케팅 활동을 계획, 지원, 평가하는 과정을 온라인상으로 옮겨가 온라인상에서 고객의 행동과 성향을 분석해 고객만족을 극대화하고 실시간에 1대 1마케팅을 실현하는 것을 말한다. (도식으로 싸이월드 지원 기술을 요약하였음. 뒤에 별첨)

 

(2) 정치적/법적 환경 

2001년 9월 싸이월드는 미니홈피 서비스를 시작했다.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구성원들간의 관계다. 특히 싸이월드와 같이 순수 커뮤니티 사이트를 표방하고 있는 곳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커뮤니티 내의 개인을 잘 보여줄 수 있는 공간이 있으면 이들 관계를 더 돈독히 해줄 수 있으리라 생각해 만들어낸 서비스다. 예상대로 서비스 시작 이후 6개월여간 서버에 쌓인 고객데이터가 서비스 이전 2년간 쌓인 데이터 양의 1.5배로 증가했고 트래픽도 늘어났다. 

그러나 같은 해 12월 프리챌이 같은 서비스를 시작했다. 싸이월드 측은 경쟁업체들의 '따라하기'를 어느정도 예상하고 있었으나 프리챌의 경우 따라하기 수준을 넘어서 싸이월드의 명칭과 디자인만 조금씩 변형시킨 정도였다. 미니홈피와 마이홈피라는 명칭부터 비슷하고, 미니홈피에 들어가는 내용, 디지털 선물과 선물명, 2개의 캐릭터가 주인인 선물몰 등 세부적인 사항까지 비슷한 형태를 가지고 있었다. 유사서비스로 보기 어려운 점은 프리챌이 이 서비스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서비스의 이름을 싸이월드와 같이 '미니홈피'라고 한 것에 있다. 

이것이 서버에 올려진지 3시간만에 삭제됨으로써 분쟁이 더욱 활발해졌다. 

이에 대해 싸이월드 측은 프리챌의 '마이홈피 서비스'에 대한 서비스 사용금지 가처분 신청을 제기했다. 

싸이월드는 마이홈피 서비스는 지난해 9월부터 싸이월드가 제공 중인 미니홈피 서비스의 기능 및 배열 등 독창적 편집저작권을 표절"했으며 "벤치마킹이라는 이름으로 타인의 노력에 무임승차하고자 하는 불건전한 관행을 없애기 위해서라도 강력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싸이월드는 특허를 신청해도 조금만 변형하면 얼마든지 따라할 수 있기 때문에 BM특허를 비롯한 어떤 형태의 법적 보호 장치도 해두지 않은 상태였다. 저작권 문제 역시 인터넷 서비스의 구성과 디자인의 유사성, 즉 사이트 기획이 저작권으로 보호받을 수 있을지에 관해서는 확신이 없다. 또한 프리챌은 법무법인을 통해 확인한 결과 저작권법에는 문제될 것이 없다는 결론을 얻었다. 

싸이월드는 자사 사이트를 '도용'했다고, 프리챌은 '벤치마킹' 수준이라 대치되던 주장을 하던 것이 결국 법적 공방으로 치달았다. 이 사건을 통해 '기획의 지적재산권 보호'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었으며 싸이월드는 신생기업에게 불리한 법적 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3) 사회적/문화적 환경 

사회, 문화적인 추세에 발맞춰 아바타가 한창 인기를 누렸지만 요즘은 이에 대한 흥미가 점점 가라앉고 있다. 

이제 네티즌은 좀더 개성적이고 참신한 무언가를 원하고 있는 것이다. 인간의 형상을 본떠 만든 또 하나의 자기인 사이버 분신인 아바타는 이제 더이상 네티즌의 관심거리가 아니다. 이러한 네티즌의 요구를 충족시켜 주기 위해 싸이월드는 "미니룸" 이라는 참신한 서비스를 내놓았다. 미니룸은 몸으로 한정된 아바타의 제약에서 벗어나 다양한 염원을 담을 수 있다. 또 방 만들기(미니룸)는 단순히 옷과 외모의 변화만 드러나는 아바타 

서비스를 뛰어넘어 보다 풍부하게 자신을 알리고 싶어하는 네티즌들의 요구에 부응하고 있다. 이런 인기에 힘입어 사이버 상에서의 방만들기는 싸이월드 뿐만이 아니라 다른 인터넷 업체들의 주요한 수익원으로 떠오르게 되었다. 온라인 기업의 유료화 바람도 싸이월드가 틈새시장을 개척할 수 있는 결정적 기회를 제공해 주었다. 수익기반 확보를 위해 프리챌이 커뮤니티 서비스를 유료화하고 다음은 무선인터넷 서비스를 전면 유료화 하면서 네티즌들의 커다란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대표적으로 프리챌의 유료화가 시작된 시점에 싸이월드의 가입자와 이용자가 늘었다. 이러한 온라인 포털 기업의 유료화가 사회적으로 굉장한 이슈가 되면서 오히려 싸이월드에게는 기회요소가 된 셈이다. 

8. 경쟁사와의 비교 분석 

분야순위 사이트이름 분야점유율
1 다음 54.88%
2 드림위즈 11.27%
3 MSN-KOREA 4.62%
4 프리챌 4.60%
5 하나포스닷컴 3.71%
6 싸이월드 3.25%

 

 위의 표에서도 알 수 있듯이 싸이월드는 4년이라는 비교적 단 시간 안에 국내 주요 커뮤니티포탈 사이트로 자리 잡았다. 하지만 다음 및 드림위즈와 같은 선두그룹에 비하면 점유율 상으로는 크게 뒤쳐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경쟁사의 S(strength)와 W(weakness) 를 분석하여 싸이월드가 선두 경쟁사들과 차이점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1) 다음 ( daum ) 

 국내 최초의 무료 전자 메일 서비스인 '한메일넷' 으로 시작한 다음은 현재 국내 최대 온라인 동호회Daum 카페, 각종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 쇼핑몰인 d&shop, 지능형 멀티미디어 검색서비스 Daum 검색 쿠치를 비롯해 사람 찾기 서비스와, 금융플라자와 경매/뉴스/만화/취업/운세/영화/여행 등 50여종이 넘는 다양한 컨텐츠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다음의 가장 큰 강점은 까페 및 현재 시장의 리더로서, 점유율과 회원수가 압도적으로 많다는 점이다. 다음은 까페를 독특한 사용자 중심의 참여형 컨텐츠와 서비스 개발로 인터넷 포탈 서비스 업체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하고 있다. 다음까페의 강점은 까페를 개설하고 운영하고 이용하는 것이 굉장히 쉽고 간편하다는 점이다. 하지만 많은 회원 수를 감당할 만큼의 빠른 서버를 확보하고 있지 못하여 접속이 지연되거나 오류가 잦아서 이용자에게 불편을 주고 있다. 다음 까페는 시장에서 여섯 가지의 경쟁적인 위치 중에 지배적(dominant)이고 유능한(strong) 위치에 있다고 볼 수 있다.  다음은 검색엔진의 기술이 뒤진다는 평가에서 벗어나기 위해 2001부터 외국 엔진 회사를 아웃소싱하여 검색엔진 분야를 보강하고 있다. 

 

(2) 드림위즈 

 드림위즈는 일상적인 일과 생활에 필요한 e-Life 서비스를 제공하는 포탈서비스이다. e-Life 서비스에는 이메일, 메신저, 웹데스크, 검색, 클럽 등이 속해 있다. 보편적인 생활 정보와 서비스를 보다 편리하게 연결하고, 회원 개개인의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능동적이고 지능적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드림위즈의 목표이다. 이메일 사용자들을 통해 클럽 사용을 유도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홍보부족으로 인한 낮은 인지도를 얻고 있으며, 평범하고 진부한 커뮤니티 컨텐츠, 수익 창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가장 큰 약점으로 지적할 수 있겠다. 

 

(3) 프리챌 커뮤니티 

 프리챌의 탄생 기반은 커뮤니티이다. 여기엔 게시판을 비롯해 20여 개의 기능이 제공되며 회원별로 권한을 따로 둘 수 있는 5단계 등급 관리 시스템이 포함되고, 커뮤니티 회원간의 편안하고 빠른 의사 소통을 위해서 e메일, 쪽지,메신저, e카드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툴을 제공하고 있다. 프리챌의 백미는 커뮤니티라고 할 정도로 프리챌은 커뮤니티를 보다 전문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커뮤니티 전문 사이트라는 인식과 함께 커뮤니티 이용자들에게 지지를 받고 있었던 프리챌은 지난 해 11월, 유료화로 전환함과 동시에 많은 커뮤니티 회원을 잃었다. 이 때 감소한 회원 대다수가 다른 경쟁사로 옮겼는데 그 중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잘 되어있는 싸이월드로의 네티즌들의 이동의 두드러졌다.  

프리첼은 포탈 검색보다는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하는 웹사이트라는 점과 싸이월드의 운영체제를 가장 근접하게 모방하고 있다는 점에서 다음 ( daum ) 보다 더 강력한 경쟁기업이라 판단되어 프리챌에 대한 분석은 좀 더 하도록 하겠다. 

2001년 9월 싸이월드는 미니홈피 서비스를 시작했다.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구성원들간의 관계다. 특히 싸이월드와 같이 순수 커뮤니티 사이트를 표방하고 있는 곳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싸이월드는 커뮤니티 내의 개인을 잘 보여줄 수 있는 공간이 있으면 이들 관계를 더 돈독히 해줄 수 있으리라 생각해 만들어낸 서비스다. 예상대로 서비스 시작 이후 6개월여간 서버에 쌓인 고객데이터가 서비스 이전 2년간 쌓인 데이터양의 1.5배로 증가했으며 트래픽도 늘어났다. 

그러나 같은 해 12월 프리챌이 같은 서비스를 시작했다. 커뮤니티를 기본으로 하는 프리챌의 입장에서는 싸이월드의 각종 커뮤니티 확장 기술이 유용할 것이라 예상하는 것은 당연한 이치였고 싸이월드의 잠재적인 시장 점유율을 저지하기 위해서라도 비슷한 운영체제를 구상할 수 밖에 없었을 것이다. 싸이월드 측도 경쟁업체들의 '따라하기'를 어느 정도 예상하고 있었으나 프리챌의 경우 따라하기 수준을 넘어서 싸이월드의 명칭과 디자인만 조금씩 변형시킨 정도라 할 수 있을 정도로 프리첼의 운영체계를 모방하였다.  미니홈피와 마이홈피라는 명칭부터 비슷하고, 미니홈피에 들어가는 내용, 디지털 선물과 선물 명, 2개의 캐릭터가 주인인 선물몰(mall) 등 세부적인 사항까지 비슷한 형태를 가지고 있었다. 유사서비스로 보기 어려운 점은 프리챌이 이 서비스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서비스의 이름을 싸이월드와 같이 '미니홈피'라고 한 것에 있다. 이에 대해 싸이월드 측은 프리챌의 마이홈피 서비스에 대한 서비스 사용금지 가처분 신청을 제기했다.

 싸이월드는 마이홈피 서비스는 지난해 9월부터 싸이월드가 제공 중인 미니홈피 서비스의 기능 및 배열 등 독창적 편집저작권을 표절"했으며 "벤치마킹이라는 이름으로 타인의 노력에 무임승차하고자 하는 불건전한 관행을 없애기 위해서라도 강력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싸이월드의 운영체제는 특허를 신청해도 조금만 변형하면 얼마든지 따라할 수 있기 때문에 BM특허를 신청해두지 않은 상황이었다. (BM특허란 컴퓨터 및 네트워크 등의 통신기술과 사어 아이디어가 결합된 영업 방법 발명에 대해 허용된 특허를 말한다. BM이란 Business Method Business Methed의 줄임말이다. )

 저작권 문제 역시 인터넷 서비스의 구성과 디자인의 유사성, 즉 사이트 기획이 저작권으로 보호받을 수 있을지에 관해서는 싸이월드측은 확신이 없다. 또한 프리챌은 법무법인을 통해 확인한 결과 저작권법에는 문제될 것이 없다는 결론을 얻었다.뿐만아니라 프리챌이 수익기반을 확보하기 위해 시작한 기업의 유료화 바람도 싸이월드가 틈새시장을 개척할 수 있는 결정적 기회를 제공해줌으로써 프리챌과 싸이월드의 경쟁에 불을 붙였다. 프리챌의 유료화가 시작된 시점에 싸이월드의 가입자와 이용자가 대폭으로 증가했기 때문이다.  유료화가 사회적으로 굉장한 이슈가 되면서 오히려 싸이월드에게는 기회요소가 된 셈이다. 

 앞선 프리챌과 싸이월드의 저작권 다툼은 자사 사이트를 '도용'했다는 싸이월드 측과 , 프리챌은 '벤치마킹' 수준이라 대치되던 주장을 하던 것이 결국 법적 공방으로 치달았다. 이 사건을 통해 '기획의 지적재산권 보호'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었다. 결국 현재 프리첼은 프리챌 마이홈피라는 싸이월드와 비슷한 운영구조를 가진 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파일구리 또는 웹 쇼핑을 강화하여 차별화를 구축하였다. 또한 프리챌은 새롬기술과 M&A를 통하여 사업확장 자금 부족을 극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커뮤니티 유료화로 자금부족을 만회하려는 계획을 수정하여  무료화와 유료화 체계를 함께 구축하고 있다. 2003년을 6월 16일을 시작으로 지식검색, 뉴스, 콘텐츠 등과 연계한 공개형 커뮤니티를 무료화로 전환신키고 마니아를 위한 전문 커뮤니티는 유료화로 차별화하여 운영함으로써 유료화로 인해 줄어든 회원수를 다시 끌어모으기 위한 서비스 제공에 돌입했다. 

9. 온라인 기업 평가 - Rayport&Jaworski의 7Cs 

항목 내용 평가
Context 주로 웹 사이트가 그 목적에 맞는 화면구성과 심미적인 기능을 평가하는 항목  싸이트의 디자인은 깔끔하고 전체적으로 봤을때 양호하다.
Community 가입자간의 모임의 활성화 정도를 평가  커뮤니티의 활성화가 잘 되어 있다.
Customization 고객 각 사람에게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가 얼마나 개인적이고 차별화 될 수 있는가에 관한 항목  미니 홈피를 통하여 고객 개개인과 싸이트간의 관계가 잘 구축되어있다.
Connection 그 웹 사이트를 통해서 다른 관련 사이트와의 연결이 용이한가를 평가  싸이월드는 포털싸이트로써의 성격이 낮기 때문에 이점은 그리 중요하지 않다.
Content  말 그대로 얼마나 사이트의 내용과 서비스가 알찬가에 관한 평가 항목  싸이월드의 콘텐츠는 미니홈피나, 클럽과 같은 가상공간을 꾸미는것과 관련되어 치중되어있다. 이점이 가장 미비하다.
Communication  웹 마스터와의 효율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한가를 평가  고객 게시판이 있기는 하지만 그리 활성화 되어 있는 것 같지는 않다.
Commerce  전자상거래 분야에서 Payment기능과 보안에 관한 평가 항목 도토리를 활용한 전자상거래는 잘 이루어지지만 실제 생활과 관련된 쇼핑은 없다. 

 

 

10. 싸이월드의 차후 마케팅 전략

 

지금까지 싸이월드의 현재 사업과 마케팅 전략에 대해 알아보았다. 여기서는 우리의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우리가 싸이월드 마케터의 입장에서 차후 마케팅전략을 구상해보도록 하겠다.

 

(1) 싸이월드의 인지도 키워 주기 

싸이월드의 향후 방안을 생각하기 앞서서, 개선할 점이 무엇인가에 대해 생각해 보아야 한다. 설문결과를 토대로 보면 싸이월드는 아직 커뮤니티싸이트로써 1위로 자리 매김 하는 데 부족함이 많다. 아직까지 사람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커뮤니티 싸이트는 다음(66%)인 것으로 나타났다. 차후 다양한 체험과 사람을 접할 수 있는 공간이란 인식이 들 수 있도록 마케팅 하여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선 싸이월드를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일이 시급하다. 

 

(2) 싸이월드의 홍보 전략은 어떻게 세울까? 

지금까지 싸이월드가 알려지는 방법을 보면 주로 주위 친구들을 통해서 알려지는 경우가 많았다. 미니홈피를 갖고 있는 친구가 ‘내 홈피에 한 번 놀러와봐’라는 식으로 싸이월드에 대해 알게 된다. 이런 식의 구전효과도 효과적이지만 좀 더 적극적인 홍보전략을 도입해야 한다. 거기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충성스러운 고객을 끌어들이려면  싸이월드의 다양한 써비스를 알릴 필요가 있다.

네티즌은 TV, 신문, 잡지와 인터넷을 통해 주로 커뮤니티를 접하게 된다. 즉 이러한 매체를 집중적으로 활용한 홍보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TV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시청하는 공간이므로 이 매체를 이용한 광고를 확대하고, 인터넷 서핑을 주로 하는 사람들을 타겟으로 한 인터넷 배너 광고에 주력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마케팅 전략에 비용이 많이 들더라도 인지도 높이기를 위해서는, 이만한 희생을 치러야 할 것이다. 또한 다양한 정보 제공을 하는 커뮤니티를 찾는 사람들을 위해 다양한 동호회 활동은 다시 한 번 강조된다. 커뮤니티 선택시 고려하는 점의 기타 의견으로, 프리첼의 유료화로 인한 싸이월드로의 전환이라는 답변이 있었다. 이것은 프리첼의 사용 고객을 싸이월드로 끌어 들일 수 있다면, 싸이월드의 마케팅이 성공할 것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실제로 프리첼의 유료화로 싸이월드로 전환한 커뮤니티 가입자가 꽤 많았다. 그러므로 싸이월드는 이러한 잠재 고객들을 위한 프리첼과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세워, 이 고객을 실질적인 고객으로 바꿀 수 있어야겠다.    (3) 인터넷 주상목합공간-미니홈피 부각

싸이월드가 타 커뮤니티 싸이트에 비해 가장 차별화 할 수 있는점은 역시 미니홈피이다. 독특한 마케팅 전략으로는 자기 스스로는 잘 만들기 어려운 홈폐이지를 예쁘게 만들어 줄 수 있는 미니 홈피와 미니룸을 부각하는방법을 들 수 있다. 또한 인맥의 기능을 좋아하는 사람들도 꽤 있다는 점을 간과하지 않고 관심일촌의 범위를 넓히고, 그 유대 관계 안에서는 또 다른 색다른 기능을 첨부해야 할 것이다. 

 

(3) 고객들의 불만 사항 검토 

우선 싸이월드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불만 사항을 수렴하고 기능 높이기에 들어가야 할 것이다. 설문 결과에 따르면, 가장 큰 불만으로 “느린 속도”를 들었다. 싸이월드는 이용자가 많은 밤 시간이면 용량을 모두 수용하지 못하여 속도가 매우 느려져 이용자들에게 불편을 주고 있다. 이를 기술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속히 강구해야한다.  

또한 첨부자료 파일기능의 불편도 호소하는 이용자가 있었다. 이것은 자료실에 올리는 자료의 용량이 너무 큰 경우에 잘 올려지지 않는다거나, 잘 열려지지 않는 것 등을 말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것을 해결하는 문제가 시급하다. 

또한 2번째로 큰 불만으로는 도토리가 비싸다라는 의견이 있었다. 이것은 싸이월드의 아이템 가격이 비싸다 라는 것으로 다시 해석해 볼 수 있다. 어쩌면, 이러한 상황이 자칫 싸이월드가 상업적이라는 이미지를 줄 수도 있으므로 아이템 가격을 줄여야 할 것이다. 

그리고 유대관계 불편을 드는 이용자도 있었다. 이것은 관심일촌이 아닌 경우에는 유대관계를 맺기가 불편하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이것을 보완하기 위해서 관심일촌의 경계를 확대하거나, 새로운 사람과 교류할 수 있는 공간을 확대하는 것 등의 보완책을 세워야 겠다. 

 

 (4) 실명제의 단점보완

 그 동안 ‘인터넷=익명성’이라는 것이 당연시 여겨져 왔다. 싸이월드는 타 인터넷 싸이트와는 달리 실명제를 원칙으로 한다. 클럽이나 미니홈피에 글을 올릴 때도 실명으로 밖에 하지 못한다. 

 익명성의 직접적 효과는 행동의 탈억제이다. 실제상황에서보다 인터넷상에서 감정의 조절이나 표현에 대한 억제가 풀리는 것이다. 탈억제는 욕설, 비난 행위 등의 부정적 표현과 부정적 정서의 표현이 증가하는 부정적 측면이 있고, 낯선 사람에게 매우 정답게 인사를 나누거나, 강한 애정을 표현하는 등의 긍정적 측면이 있다.

 그런데 싸이월드에서는 익명성이 보장되지 않기 때문에 좋은 말만 해야 하고 마음껏 비판을 하지 못한다. 싸이월드는 인터넷 싸이트임에도 불구하고 현실과 매우 밀착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는 장점이 될 수도 있지만 네티즌들은 이에 답답함을 느낄 수도 있다. 얼굴을 보이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하고 싶은 말을 다 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또한 정보공개의 요구가 심한데 자신을 노출하기를 꺼려하는 이용자들로부터는 불만을 살 수가 있으며 최악의 경우에는 스토킹의 위험마져 있을 수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익명게시판’같은 것을 만들어 자신의 신분을 밝히지 않고서도 자신의 목소리를 낼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프라이버시 보호에 관한 문제도 정보공개의 수위를 낮추던가하는 방법을 도입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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